출처 : http://www.nocutnews.co.kr/news/5618474


[영상]전례없는 검찰수장의 고발사주 의혹…국힘도 "가볍지 않은 사안"

CBS노컷뉴스 황영찬 기자 2021-09-03 05:20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총장으로 재직 중이던 지난해 4월 검찰이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에 여권 정치인과 언론인의 고발을 사주했다는 언론보도가 나오자, 관련자들은 사실관계를 부인하고 있습니다. 다만, 고발 사주를 받은 당사자로 지목된 국민의힘 김웅 의원은 지역구 선거로 바빠 '기억나지 않는다'며 여지를 뒀는데, 당시는 윤 전 총장이 '검언유착' 의혹 등으로 수세에 몰린 시점이라 반전을 위해 고발을 청탁한 것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습니다. 수사기관이 장이 정치공세에 개입했다는 의혹 자체가 워낙 파급력이 세다 보니, 여권은 물론 야당에서도 사실관계 규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총장으로 재직 중이던 지난해 4.15 총선 직전, 검찰이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에 여권 정치인과 언론인의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관련자들이 모두 보도 내용 자체를 부인하고 있다. 그럼에도 수사기관의 장이 정치를 이용하려고 심지어 선거에 개입하려 했다는 의혹의 파급력 자체가 워낙 세다 보니, 정확한 사실 확인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일 인터넷매체 '뉴스버스'는 지난해 총선을 앞둔 4월 3일, 당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측근이자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이던 손준성 검사가 서울 송파갑 국회의원 후보였던 김웅 의원에게 범여권 정치인과 언론인에 대한 형사 고발을 사주한 사실이 있다고 보도했다. 손 검사가 고발장을 작성해 야당 소속 후보였던 김 의원에게 넘기면서 야당 차원에서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는 말이다.  


의혹이 사실일 경우 당 차원에서 관련 고발장을 전달받는 등 연관 가능성이 있는 인물들은 사실관계 자체를 부인하고 있다. 윤 전 검찰총장 측은 "날조도 이런 날조가 없다"며 법적 대응까지 예고한 상태다. 손 검사도 황당하다며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해 총선 이전 통합당 법률지원단장이었던 최교일 전 의원은 CBS노컷뉴스에 "불출마 선언 이후 당 업무에 관여하지 않았다"며 아는 바가 없다고 답했고, 이후 단장을 맡은 정점식 의원도 "해당 문서를 본 적도 없다"고 부인했다. 황교안 전 대표도 "기억을 못 하는 게 아니고 보고를 받은 바가 전혀 없다"고 했다.


다만 전달자로 지목된 김웅 의원의 해명은 결이 조금 다르다. 총선 이전에 다양한 제보를 받았지만 모두 당 법률지원단에 전달했다고 해명하면서,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서는 "전혀 기억이 없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해당 자료를 받은 적이 없었을 수도 있고, 총선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윤 총장 상황과 관련된 자료에는 신경 쓸 겨를도 없어 기억을 못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검찰측 제보자로 지목된 손준성 검사에 대해서는 "(총선 전에) 만난 적은 없고, 당시 어려웠던 윤 총장을 잘 보필하라는 취지의 문자를 보냈던 것은 기억한다"며 "나에게 부탁을 했으면 모를까 그게 아니니까 기억이 안 난다"고 언급했다. 문자메시지 수준 외에 직접적인 교류는 없었다는 설명이지만, 직접 만나야만 전달받을 수 있는 정보도 아니고, 김 의원 스스로도 '정신이 없어서 기억 못 했을 수 있다'며 여지를 남긴 것이다.


지난해 10월 당시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국회 법사위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선서를 한 모습. 박종민 기자

지난해 10월 당시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국회 법사위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선서를 한 모습. 박종민 기자


특히 지난해 4월 초는 당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검언유착' 의혹과 관련해 윤 전 총장에 대한 감찰 의지를 내비치고, 부인 김건희씨는 주가조작 의혹 보도 이후 고발당하는 등 윤 전 총장이 수세에 몰리던 시점이다. 고발장 수신처가 서울중앙지검이 아니라 윤 전 총장이 직접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대검찰청 공공수사부장'으로 돼 있는 점도, 야권의 도움을 받아 위기를 반전시키려는 것 아니었냐며 의혹에 힘을 싣는 대목이다.

 

이같은 정황을 두고 더불어민주당은 국정조사까지 언급하는 등 강한 공세에 나선 상황이다. 김오수 검찰총장이 이날 대검찰청 감찰부에 진상조사를 지시함에 따라 의혹의 실체 규명은 일단 검찰 손에 맡겨졌지만, 파장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국민의힘 한 의원은 "수사기관의 장이 정치 공작을 했다는 의혹이 사실이라면 결코 가볍게 받아들일 사안이 아니다"라며 "정확한 진상 파악이 필요해 보인다"고 했다.



지난 3월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이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며 검찰총장직 사의를 표명한 모습. 이한형 기자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