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lBPBZvbF8_A

https://tbs.seoul.kr/cont/FM/NewsFactory/interview/interview.do?programId=PG2061299A


[김어준의 뉴스공장] “김만배 녹취록 속 '이재명 게이트'? 맥락 없어”(우상호) 

김만배-정영학 녹취, 누나 통해 윤석열 부친 주택 구매 논의? (류밀희)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총괄선거대책본부장과의 인터뷰

김어준의 뉴스공장  등록일  2022-02-23 


0:00 부산저축 (이알뉴 - 류밀희)

3:00 코로나 

5:00 선거 (이알뉴 - 류밀희) https://youtu.be/lBPBZvbF8_A?t=301

9:00 우상호  https://youtu.be/lBPBZvbF8_A?t=539




* 내용 인용 시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 내용임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 1부

[잠깐만 인터뷰] -전화연결

김만배 녹취록 속 '이재명 게이트' 

민주당 선대위의 입장은?  

-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총괄선거대책본부장


▶ 김어준 : 관련해서는 윤석열 후보 관련 녹취록을 공개했던 민주당의 우상호 총괄선거대책본부장 연결해 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본부장님. 


▷ 우상호 : 네, 안녕하세요. 


▶ 김어준 : 녹취록을 최근에 공개하고 계시니까 제가 여쭤보겠는데, 이 녹취록에 ‘이재명 게이트’라는 단어가 등장합니까? 


▷ 우상호 : 네, 등장은 합니다. 


▶ 김어준 : 어떤 맥락에서 등장합니까? 


▷ 우상호 : 그런데 이게 맥락이 없어요. 왜냐하면 그 앞에 김만배 씨가 어느 지역에 투자를 하고 어디서 돈을 빼 먹을까 이런 이야기를 막 하다가 오리역이나 신경 쓰자고 막 하다가 ‘네’ 그러니까 ‘야, 그거 이재명 게이트에 말이야.’ 다른 이야기를 해요. 그래서 무슨 소리냐 하면 이게 우리가 한 어떤 일이 이재명 게이트야, 이렇게 이야기한 게 아니고 우리가 무슨 돈을 빼 먹을 건데 막 하는데 최근에 문제 된 그 이재명 무슨 게이트 그것 때문에 말이야, 이런 식으로 넘어가요. 그래서 용어는 ‘이재명 게이트’라는 용어를 쓰지만 최근에 문제 됐던 선거법 관련된, 소위 말하는 대법원에서 문제 됐던 이재명에 대한 판결 때문에 이런이런 일이 생겼어라는 식으로 이야기하고 넘어가는 그런 맥락이죠, 사실은. 


▶ 김어준 : 그렇게 한 줄 나오고 끝입니까? 


▷ 우상호 : 네, 끝이에요. 그러면 그다음에 정영학이 ‘예’ 그러면 김만배가 ‘제발 형님 참견 마시고 무슨 휴대폰 번호 알려 줘’ 이런 식이에요. 그래서 그 용어가 나오지만 그게 진지한 용어가 아니고 ‘최근에 말이야, 이재명 그것 때문에 말이야’ 이런 식으로 얘기하고 넘어가는 예를 들면 아주 가볍게 터치하는 용어입니다. 


▶ 김어준 : 당시 시기적으로 볼 때 이재명 당시 경기지사가 선거법 재판에서 대법원 무죄 확정을 받는데,


▷ 우상호 : 사흘 전이에요.


▶ 김어준 : 시끄러웠죠. 그걸 이재명 게이트라고 표현한 것이다? 이렇게 읽으신 거군요. 


▷ 우상호 : 그렇죠.


▶ 김어준 : 앞뒤에 ‘이재명 게이트 때문에’라는 말에 연결되는 내용이 없다, 아예? 


▷ 우상호 : 없어요. 없어요. ‘현찰을 너무 많이 쓰지 마시고’ 이런. 다른 이야기 하다가 ‘현찰 그거 내가 이재명 게이트 때문에 말이야’ 이런 식으로 이야기하고 있는 거죠. 그러니까 제가 볼 때는 이게 맥락이 없어 가지고 윤석열 후보가 이 용어에 꽂혀 계셔 가지고 뭐라고 하지만 사실 보면 검사 출신이 말이죠. 맥락이 없다는 걸 알면서 쓴 거라서 상당히 악의적이라고 보는 거죠. 


▶ 김어준 : 녹취록 전체에 이 단어는 다시 등장하지 않습니까? 


▷ 우상호 : 없어요. 


▶ 김어준 : 이게 전부예요? 


▷ 우상호 : 예, 앞에 있는 건 뭐가 미분양이고 현대가 어디고 어디가 무슨 공원이 어떻고, 상업 농지가 어떻고 이런 이야기 하다가 갑자기 ‘현찰 쓰지 마세요’ 그러니까 ‘아이씨, 우리 오리역 가자고?’ 이러면서 ‘그건 이재명 게이트란 말이야, 아이씨’ 이런 식이에요. 그래서 이게 뭔 소리야? 그러니까 앞에 ‘윤석열은 말이야, 죄가 많아’ 그러니까 ‘죄가 많죠’ 이런 맥락하고 너무 달라요. 


▶ 김어준 : 윤석열 후보 관련해서는 주고받는 대화 속에 등장한다면, 윤석열 후보 이름이. 이재명 게이트라는 단어는 지금 말씀하신 딱 한 문장 등장하고 끝이다? 


▷ 우상호 : 네. 


▶ 김어준 :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우상호 : 네.


▶ 김어준 : 우상호 총괄선대본부장이었고요. 국민의힘 입장은 잠시 후에 김재원 최고위원에게 듣겠습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