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v.daum.net/v/20220913205104995


연대표서 '고구려 · 발해' 뺀 중국..동북공정 '스멀스멀'

정영태 기자입력 2022.09.13. 20:51 수정 2022.09.13. 21:36

 


<앵커>


중국이 한중일 고대유물 전시회를 열면서 한국사 연표에서 고구려와 발해를 고의로 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렇게 마음대로 편집한 자료를 전시하면서 출처는 한국중앙박물관으로 적기까지 했는데, 베이징 정영태 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기자>


베이징에 있는 중국 국가 박물관의 한중일 청동기 전시회.


한중수교 30주년을 맞아 우리 국립중앙박물관이 빌려준 유물들을 전시 중입니다.


우리 청동기 문화의 특색을 보여주는 국보, 천흥사명 동종이 제일 앞자리에 배치됐지만 중국 측 설명은 완전히 다릅니다.


[자이셩리/중국 국가박물관 연구원 : 이 동종의 형태, 기능, 무늬 모두 중국 청동기에 깊은 연원이 있습니다. 그래서 초기 중국 청동기 문화와 일맥상통합니다]


한국 고대사 연표에서는 고구려와 발해를 아예 뺐습니다.


고조선에서 이어지는 철기시대 부분에 신라, 백제, 가야는 있지만 고구려와 발해는 찾아볼 수 없는데, 자료출처로 한국 국립중앙박물관이라는 표시까지 했습니다.


원래 우리 측이 제공한 연표에는 고구려와 발해의 건국년도까지 포함돼 있었는데 중국 측이 이를 의도적으로 빼고 재편집한 겁니다.


원삼국시대를 설명한 또 다른 자료에서도 고구려와 부여 등 북방 역사를 제외했습니다.


한사군 설치와 마한, 진한, 변한만을 언급하며 원삼국시대를 한반도 남부만의 역사로 지칭하기도 했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유물과 함께 제공한 자료에 전혀 없었던 내용들을 중국 측이 임의로 편집했다며, 수정과 사과를 요구했다고 밝혔습니다.


[양성혁/국립중앙박물관 고고역사부 학예연구관 : (전시품을) 빌려주는 측이 제공하는 자료를 성실히 반영하는 것이 국제 관례입니다, 이번 중국 측 태도는 양 기관의 신뢰관계를 훼손하는 것입니다.]


중국이 과거 동북공정 사업을 통해 한국 고대 북방 역사를 중국사에 포함 시키려 했던 의도가 다시 한번 드러난 셈입니다.


(영상취재 : 최덕현, 영상편집 : 이승열)


정영태 기자jytae@sbs.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