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v.daum.net/v/20221021210103961


[포항]월성원전 저장 수조, 조사단장도 "새고 있다"

장미쁨 입력 2022. 10. 21. 21:01



◀앵커▶


2021년 월성원전에서 발생한 방사능 오염수 누출 사고. 한수원은 누설 부위를 보수해 지금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원자력안전위원회 조사위원들은 콘크리트 내부 여러 곳에 균열이 발생했고, 부실 시공 가능성도 언급하고 있습니다.


장미쁨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경주 월성원전 1호기 사용후 핵연료 저장수조.


2021년 10월 균열이 발생한 저장 수조 외벽을 통해 방사능 오염수가 새어 나왔습니다.


한수원은 2021년 12월 누설 부위의 보수를 마쳐 현재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1년 반 동안 월성원전을 조사해 온 원자력안전위원회 조사단의 판단은 다릅니다.


2022년 4월 시행한 검사 결과, 한수원의 누설 부위 보수를 한 뒤에도 해당 균열이 표면 균열이 아니라 내부 균열로 판명된다고 언급돼 있습니다.


용출 부분에서부터 깊이 30센티미터의 내부 균열이 확인됐는데, 균열이 1미터 아래 바닥까지 나 있을 가능성이 굉장히 높을 것이라고 밝힙니다.


그러면서 이 심부 균열에서 하루에 75리터 정도가 새어 나왔다고 밝힙니다.


홍성걸 조사단장은 "원통형 콘크리트 채취 검사를 한 뒤 빈 곳에 고이는 물을 받아서 측정한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더구나 다른 곳에도 균열이 더 있을 것이라면서, 누출수가 바깥쪽으로 샜을 확률이 높다고 거듭 지적했습니다.


원안위 민간조사단은 사용후핵연료 저장수조가 처음부터 부실시공됐을 가능성도 지적하고 있습니다.


콘크리트 채취 분석 결과 물을 가둬 주는 콘크리트의 수밀성이 낮아 누설 가능성이 높다는 겁니다.


실제로 2021년 12월 긴급 보수 이후에도 누설이 발견된 굴착 현장 고인 물에서 최대 백만 베크렐의 삼중수소가 검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보수가 끝났다고 하는 올 겨울부터 지금까지 매주 측정을 하고 있는데 최고 1백만 베크렐의 방사성 물질이 검출되고 있는 상황이에요. 내부에 있는 오염수가 바깥으로 흘러나오고 있다, 지금도"


이에 대해 한국수력원자력은 긴급 보수 이후 추가적인 누설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최재석 월성원전본부 대외홍보차장▶


"보수 이후 추가 누설은 없습니다. 원안위 조사단의 비공개 회의록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으며, 관련 사항은 객관적인 확인을 위해 전문 기관에서 평가 중입니다"


원안위 조사단은 4월부터 줄곧 누설 가능성을 지적하고 있는 반면, 한수원은 누설이 전혀 없다고 맞서면서 논란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습니다.


MBC 뉴스 장미쁨입니다. (영상취재 노영석, CG 최형은)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