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강바닥 파임 현상, 예상보다 많아"
심명필 4대강본부장 "백제·칠곡·구미보에서 세굴 현상"... 부실공사 우려 커져
12.02.27 15:55 ㅣ최종 업데이트 12.02.27 16:09  선대식 (sundaisik)

백제보, 칠곡보, 구미보에서도 세굴(물의 흐름에 따라 강바닥이 파이는 현상)이 발견됐다.
 
앞서 보의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20m 깊이의 세굴이 나타난 창녕 함안보 등 이미 4대강 보 4군데에서 세굴이 발견된 바 있어, 4대강 부실공사 의혹이 커지고 있다. 또한 내부 누수현상이 발견된 대구 달성보를 비롯해, 11개 보에서 외부 누수가 발견되기도 했다.
 
심명필 4대강 본부장 "세굴 예상했지만... 예상보다 많이 발생"
 
▲ 심명필 국토해양부 4대강 살리기사업 추진본부장(자료사진). ⓒ 유성호

심명필 4대강사업본부장은 27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국토해양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금강 백제보에서는 6.7m의 세굴이 발생했고, 낙동강 구미·칠곡보에서도 3~4m 가량 세굴이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4대강 사업본부는 창녕 함안보에서 대규모 세굴이 발견된 이후, 지난 13~24일 나머지 4대강 사업 보 15곳에 대해 세굴 현상을 점검한 바 있다.
 
심 본부장은 "백제보는 추가적인 세굴 방지를 위해 3월 말까지 물받이공(또는 바닥보호공, 보 건설에 의해 유속이 빨라짐에 따라 강바닥이 파이는 것을 막기 위해 설치된 콘크리트 블록 구조물)을 보강할 계획"이라며 "구미·칠곡보는 별도의 보강이 필요 없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심 본부장은 "강에 인위적인 구조물이 있으면 세굴이 발생한다, 세굴을 예상하고 있었다"며 "다만 일부 보에서 예상보다 많이 발생했다,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더 이상 확대되지 않도록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세굴 보강 비용에 대해서는 대답을 피했다. 그는 "하자보수기간이 있기 때문에, 초기 비용은 시공회사 책임"이라며 "자연적으로 있을 수 있는 세굴이라면, 유지 관리 차원에서 처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점검 이전 이미 세굴이 발견된 달성·강정·고령보와 관련, 심 본부장은 "그동안 바닥보호공을 연장·보강해 이번 점검에서는 추가 세굴이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또한 합천 창녕보에 대해서는 "3월 말까지 공사를 모두 끝내겠다"고 말했다. 그는 "민관합동 특별점검을 통해 면밀히 점검한 뒤 준공 이전에 완벽하게 보완하고 향후 점검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23일 수자원공사가 달성보에 접근하려던 김부겸 민주통합당 의원 일행을 제지한 것과 관련(관련기사 : 국회의원 탄 보트 들이받고 욕설..."배 뒤집는다"), 심 본부장은 "공사장이 위험하기 때문에 제지한 것으로 보고받았다"며 "위험한 구간에 사전협의 없이 무단으로 들어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전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