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db.history.go.kr/item/compareViewer.do?levelId=sg_037r_0020_0020



국내성 (3년 음) 

삼국사기 > 雜志 第六 > 지리(地理)四 고구려(高句麗) > 국내성


국내성 ( 3년 (음) )


自朱䝉立都紇升骨城, 歷四十年, 孺留王二十二年, 移都國内城 或云尉耶 校勘 004 巖城, 或云不而城.. 按漢書, 樂浪郡屬縣有不而, 又緫章二年, 英國公李勣奉勑, 以髙句麗諸城置都督府及州縣, 目録云, “鴨綠以北, 已降城十一, 其一國内城, 從平壤至此十七驛.” 則此城亦在北朝境内, 但不知其何所耳.

校勘 004 정덕본에는 耶로 되어 있으나, 《삼국사기》 고구려본기에는 那로 되어 있다.



국내성 ( 3년 (음) )


주몽(朱蒙)이 흘승골성(紇升骨城)에 도읍을 세움으로부터 40년이 지나 유류왕(孺留王) 註 018 22년(3년)에 도읍을 국내성(國內城) 註 019 혹은 이르길 위나암성(尉那 註 020 巖城) 註 021이라고도 하고 혹은 불이성(不而城) 註 022이라고도 한다으로 옮겼다. 《한서(漢書)》를 살펴보건대 낙랑군(樂浪郡)에 속한 현으로 불이(不而)가 있고, 또 총장(總章) 註 023 2년(669년)에 영국공(英國公) 이적(李勣) 註 024이 칙명을 받들어 고구려의 모든 성에 도독부와 주·현을 설치하였는데, 목록(目錄)에서 이르길, “압록(鴨綠) 이북에서 이미 항복한 성이 열 하나인데, 그중 하나가 국내성(國內城)이며, 평양(平壤) 註 025으로부터 이 성에 이르기까지 17개의 역(驛)이 있었다.”라 하였으니, 곧 이 성 역시 북조(北朝) 註 026 경내에 있었으나, 다만 그곳이 어느 곳인지를 알 수 없을 뿐이다.




註 018 고구려 2대왕으로 재위 기간은 기원전19~18년이다. 이름은 유리(類利), 혹은 유류(儒留)라 하며 《위서(魏書)》 고구려전(高句麗傳)에는 처음 이름이 여해(閭諧), 나중 이름이 여달(閭達)이라고 전한다. 동명성왕(東明聖王) 주몽(朱蒙)의 원자(元子)이며 어머니는 예씨(禮氏)이다. 비(妃)는 다물후(多勿侯) 송양(松讓)의 딸인 송씨(松氏)이다. 주몽이 부여(扶餘)에서 예씨의 딸을 취하고 떠났는데, 후에 유리가 태어나서 아버지의 징표라는 단검을 가지고 고구려로 찾아와 곧 즉위하였다. 화희(禾姬)와 치희(稚姬)라는 계비가 서로 싸우다가 치희가 떠났을 때 유리가 직접 《황조가(黃鳥歌)》를 지었다고 전해진다. 재위 3년에 국도(國都)를 졸본(卒本)에서 국내(國內)로 옮기고, 위나암성(尉那巖城)을 쌓았다. 아들 해명(解明)을 태자로 삼았으나 유리와 정치적인 반목으로 자결토록 했다. 아들 무휼(無恤)이 전공(戰功)을 세우자 무휼을 태자로 책봉했다.(고구려본기, 제1 유리명왕 및 역주 표영관)


註 019 고구려 초기 수도로서 지금의 중국 길림성(吉林城) 집안시(集安市) 일대이다(역주 이승호).


註 020 정덕본(正德本)에서는 ‘耶’로 되어있으나 《삼국사기》 「고구려본기》에는 那로 표기되어있어 이에 따라 교감하여 주해한다.


註 021 고구려 초기 수도인 국내성에 인접한 산성으로서 지금의 중국 길림성(吉林城) 집안시(集安市) 서북에 위치한 환도산성(丸都山城)으로 비정된다. 유사시 수도 국내성의 배후산성으로서 기능하였을 것이라 추정된다(역주 이승호).


註 022 이는 《삼국지》 권30 위서 관구검전(毌丘儉傳)에서 보이며, 고구려가 조위(曹魏) 관구검(毌丘儉)과의 전투에서 패배하고 함락당한바 있는 불내성(不耐之城)이 이것이다. 지금의 함경남도 안변군(安邊郡) 안변면(安邊面) 일대로 《삼국지》 「동이전》과 《삼국지》 「관구검전》에서 그 자세한 사실을 전한다(역주 이승호).


註 023 당(唐) 고종(高宗) 시대의 여섯 번째 연호이다. 연호의 사용기간은 668~670년으로 총장(總章) 2년은 669년이다(역주 이승호).


註 024 고구려 침략에 많은 활약을 하였던 당(唐)의 명장으로 이세적(李世勣)이라고도 한다(역주 이승호).


註 025 고구려 후기의 수도로서 지금의 평양시 일대이다. 장수왕(長壽王) 15년(427년)에 지금의 평양시 동북쪽 대성산 아래에 위치한 안학궁(安鶴宮)터로 도읍을 옮겼다가 후에 다시 평원왕(平原王) 28년(586년)에 지금의 평양 중심지 일대의 장안성(長安城)으로 옮겼다. 두 곳 모두 평양성으로 불리었다(역주 이승호).


註 026 《삼국사기》가 편찬된 시기는 고려 인종(仁宗, 재위 기간은 1122~1146년) 시대 말년으로 당시 중국에는 남송(南宋)과 금(金)이 이었으니, 여기서의 북조는 금(金)을 말한다(역주 이승호).



관련글

국내성 목록 https://tadream.tistory.com/13435




Posted by civ2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