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gg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69940  

"4대강 취재기자 폭행 우발 아니다"
언론노조 "수공이 지시 ··· 매우 심각한 사안" 성명
데스크승인 [ 7면 ] 2012.03.09    최일 | choil@ggilbo.com  

4대강 사업의 문제점에 관해 취재하던 기자를 시공사 직원들이 폭행하고, 한국수자원공사(이하 수공)가 이를 지시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

전국언론노조(위원장 이강택)는 “지난 2일 누수와 세굴 현상 등 부실 논란이 끊이지 않는 경남 합천창녕보(낙동강) 공사 현장을 취재하려던 연합뉴스 김 모(25·여) 기자가 시공사인 SK건설 직원들로부터 집단 폭행을 당하는 초유의 사건이 발생했다”며 “힘없는 한명의 여성을 상대로 다수의 남성들이 집단 폭행을 가했으며, 더욱이 기자의 다급한 도움 요청에도 수공은 이를 방관했다”고 8일 밝혔다.

언론노조는 ‘MB(이명박) 정권의 졸렬한 수치(水治)의 끝은 어디까지인가’라는 성명을 통해 “이번 사건은 단순히 취재하고자 하는 기자와 이를 막고자 하는 건설사 직원 사이에 벌어진 우발적인 해프닝이 아니라 진실 보도를 가로막고자 하는 세력의 ‘준비된’ 폭행”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폭행을 가한 것은 건설사 말단 직원들이지만 이를 지시한 것은 건설 발주처인 수공, 나아가 4대강 사업을 목숨 걸고 추진해온 MB 정부”라며 “수공의 지시 없이 민간 건설사가 언론 취재에 폭력으로 대처할리 만무하며 수공은 MB 정부의 꼭두각시로 이번 사건은 국민의 알권리를 위한 언론의 정당한 취재에 정권이 물리적 폭력을 가한 매우 심각한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수공과 정부의 4대강 취재 방해는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4대강 부실공사 실태에 대한 시민사회의 관심과 많은 언론들의 취재가 이어졌으며 이에 대한 방해 수위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며 “MB 정권은 국민들의 극심한 반대에도 아랑곳 않고 기괴한 토목공사를 밀어붙였고, 진실 은폐에만 급급하다”고 꼬집었다.

언론노조는 “이번 기자 폭행 사건을 정권이 언론에 가한 폭거로 규정, 가담자에 대한 즉각적인 처벌과 수공 사장의 사퇴를 요구한다”며 “정치권은 즉각 4대강 부실공사에 대한 국회 차원의 진상 조사를 벌여 오만한 MB 정권이 만들어낸 4대강 사업의 모든 문제를 명명백백하게 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기자에 따르면 합천창녕보 공도교 위에서 휴대전화 카메라로 보(洑) 아래 둔치 경사면을 촬영하려 하자 SK건설 노 모 부장이 손목을 비틀며 제지했고, 4~5명의 직원들이 몰려와 자신을 밀쳐 쇠로 된 난간을 붙잡고 버티는 과정에서 손에 상처를 입어 피를 흘렸고, 팔에 멍이 들었다.

그러나 옆에 있던 현장소장 박 모 씨는 이를 말리지 않고 방관했고, 수공 측에 휴대전화로 도움을 요청했지만 적절한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 김 기자는 이날 ‘합천창녕보 수문 개방 후 둔치 경사면이 유실됐다’며 부실 의혹을 제기한 환경단체가 현장조사를 한다는 연락을 받고 갔으나 갑자기 일정이 취소돼 혼자 남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수공 홍보실 관계자는 “안전 문제상 공사가 진행 중인 합천창녕보 공도교는 출입 금지 구역인데 해당 기자가 무리하게 진입을 하려 했고, 이를 막는 과정에서 우발적으로 불미스런 일이 벌어졌다”며 “취재를 막고자 시공사에 폭행을 사주했다는 식의 주장은 말도 안 된다. 도의적 책임에 대해 연합뉴스 측에 공식 사과를 했다”라고 말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