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동도 사찰당했다
정제혁 기자 jhjung@kyunghyang.com  입력 : 2012-04-01 21:21:28ㅣ수정 : 2012-04-01 21:21:28

2009년 민정수석실, 소셜테이너를 좌파로 몰아 내사 지시
경향신문, 문건 입수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경찰에 2009년 9월 김제동씨(사진)를 비롯한 일부 ‘소셜테이너’들에 대한 내사를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이들 연예인에 대한 ‘표적수사’ 논란이 예상되자 내사를 중단했다. 정치·사회적 이슈에 자기 목소리를 내는 이른바 소셜테이너를 ‘좌파 연예인’으로 몰아 불법사찰을 한 것이다. 당시 민정수석은 권재진 현 법무부 장관이다. 

1일 경향신문이 입수한 ‘정부 인사에 대한 정보 보고’ 문건에는 2009년 9월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경찰에 김제동씨를 비롯한 이른바 ‘좌파 연예인’에 대한 내사를 지시했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경찰이 작성한 해당 문건에는 “2009년 9월1일~10월31일 서울지방경찰청 경제범죄수사대에 한시적인 ‘연예인 기획사 관련 비리수사 전담팀’ 발족, ○○○○는 민정수석실 요청으로 수사팀 파견”이라는 내용이 들어 있다.

 

보고서는 또 “2009년 9월 중순쯤 연예인 기획사 비리사건 수사 진행 중 민정수석실 행정관과 단독 면담, 특정 연예인 명단과 함께 이들에 대한 비리 수사 하명받고, 기존 연예인 비리사건 수사와 별도로 단독으로 내사 진행”이라고 돼 있다. 

민정수석실이 특정 연예인에 대한 내사를 지시한 뒤 경찰이 실제 내사에 착수했다는 내용이다.

민정수석실이 별도 내사를 지시한 ‘특정 연예인’이 누구인지는 경찰이 작성한 다른 문건을 보면 알 수 있다. 경찰은 ‘특정 연예인’들의 비리를 한 달간 조사한 뒤 비공식적인 루트를 통해 민정수석실에 보고했다. 

문건은 “2009년 10월 중순쯤 방송인 ‘김제동’의 방송프로그램 하차와 관련하여 매스컴과 인터넷 등 각종 언론을 통해 좌파 연예인 관련 기사가 집중 보도됐다”면서 “더 이상 특정 연예인에 대한 비리 수사가 계속될 경우 자칫 좌파 연예인에 대한 표적수사 시비에 휘말릴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했다. 


서울지방경찰청이 2009년 9월 작성해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보고한 이른바 ‘좌파 연예인’ 관련 정보보고 문건의 일부.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은 권재진 현 법무부 장관이다.

문건은 “그 즉시 수사 중단의 필요성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여 민정수석실 비선 보고(별첨 보고서)”라고 덧붙였다. 청와대 지시로 김제동씨 등에 대한 내사를 벌였으나 표적수사 여론 때문에 중단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실제 현 정부 들어 김제동씨와 방송인 김미화씨, 가수 윤도현씨 등이 방송계에서 중도 하차했다.

이번 문건으로 현 정부에서 이른바 소셜테이너들에 대한 광범위한 사찰과 방송하차 압박이 있었다는 의혹이 사실로 확인된 셈이다. 또 이들 소셜테이너에 대한 사찰 및 압박의 컨트롤타워가 청와대였다는 점에서 파문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당시 민정수석은 권재진 현 법무장관이고 서울지방경찰청장은 주상용 도로교통공단 이사장이다. 내사가 시작된 시점은 권 전 수석이 부임한 첫 달이므로 권 전 수석의 첫 작품이 이른바 ‘좌파 연예인’ 대청소였던 셈이다. 

삭제된 공직윤리지원관실의 파일 중 ‘연예인’이라는 별도 폴더가 있었던 점을 감안하면 청와대·총리실·경찰 등 권력기관이 총동원돼 ‘좌파 연예인’을 사찰했을 가능성이 크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