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타임스> "민간인 사찰, 한국의 워터게이트"
9일자 기사에서 불법사찰 소상히 보도... "거짓말 덮기 위해 거짓말"
12.04.10 16:17 ㅣ최종 업데이트 12.04.10 20:31  이유경 (yookyung)

[기사 수정: 10일 오후 8시 33분]
 
▲ 4월 9일(미국현지시각), 한국의 민간인 사찰 문제를 자세히 다루고 있는 <뉴욕 타임스>

9일(미국 현지시각) <뉴욕 타임스>는 현재 한국에서 진행 중인 민간인 사찰 문제가 미국의 워터게이트와 비교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워터게이트는 1970년대 미국에서 발생한 정치 스캔들로 워터게이트 빌딩에 위치한 민주당전미위원회 본사의 불법 침입과 관련해서 당시 닉슨 대통령이 이 사건을 은폐하는 데 가담한 것이 드러나 사임하게 된 사건을 말한다.
 
<뉴욕 타임스>는 "불법 사찰, 은폐 의도, 증거 인멸, 대통령과 관련된 인사들의 구속" 등의 요소와 더불어 특히 "이명박 대통령 스스로가 이 일을 알고 있었는지에 대한 의구심들"이 한국인들로 하여금 이번 민간인 사찰 문제를 워터게이트와 비교하게 만든다고 지적했다.
 
<뉴욕 타임스>, 불법사찰 상세보도... "워터게이트와 비교"
 
이 신문은 특히 민간인 사찰의 전모가 어떻게 진행됐고 밝혀졌는지를 소상히 설명해서 더욱 눈길을 끈다.
 
<뉴욕 타임스>에 따르면, 공무원들을 감찰하는 국무총리실의 공직윤리지원관실이 이번 사건의 중심에 서 있으며, 이 팀의 직원 7명은 이미 2008년에 두 명의 민간인을 불법 사찰한 혐의로 2010년 유죄판결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2010년 당시 검사의 급습이 있기 직전, 공직윤리지원관실의 직원들이 컴퓨터 파일을 파괴했기 때문에 검사는 이들의 활동 범위는 물론 누구의 지시에 따라 움직였는지 등을 알아내지 못했다고 전했다.
 
그러다가 올해 3월 30일, KBS 기자들이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에서 나온 컴퓨터 메모리 스틱을 통해 복원된 파일을 공개하면서, 이 곳의 직원들이 공무원은 물론 정치인과 언론인, 시민단체와 노동운동가까지 광범위하게 사찰해 온 것이  밝혀졌다고 이 신문은 덧붙였다.
 
이 신문은 또한 복원된 파일에서 공직윤리지원관실 직원들이 청와대의 '지시' 하에 수많은 '미션'을 수행한 것이 밝혀졌다고 지적했다.
 
이 신문은 "공직윤리지원관실 직원들은 폭넓은 사찰을 한 것에 머무르지 않았다. 이들은 남성과 여성의 얼굴 표정을 지적하면서 거의 분 단위로 고위 정부 관료의 혼외정사를 기록했다"며 불법 사찰이 광범위하게는 물론 매우 꼼꼼하게 이뤄졌다고 지적했다.
 
이 신문은 또한 공직윤리지원관실의 직원이었던 장진수씨가 "공직윤리지원관실은 청와대에 직접 보고해왔고, 그와 그의 동료들은 당시 대통령의 노동비서관이었던 이영호의 명령 하에 2010년 수사를 앞두고 컴퓨터 파일을 삭제했다고 말했다"고 말한 것을 전하기도 했다.
 
이영호에 대해서도 이 신문은 "2010년에 사임했고 이후 기자회견을 열어 '국정의 혼란을 막기 위해' 사찰팀의 파일을 파괴하도록 명령한 것을 인정했다. 그러나 그는 대통령이 연관돼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한국의 검찰이 "2010년 수사를 겉치레식으로 한 것에 대한 비난에 직면해 있기 때문에" 검찰이 이 사건을 재수사하게 됐고, 지난 주 이영호와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인 최종석씨를 범죄 증거를 인멸한 혐의로 구속했다고 <뉴욕 타임스>는 전했다. 또 장진수씨가 대통령의 또 다른 측근으로부터 미화 4만4200달러를 받은 것에 대해서도 검찰이 수사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 신문은 이제 많은 정치인들과 언론인들이 공직윤리지원관실과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들이 '위'로부터 지시를 받고 움직였는지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전했다.
 
<뉴욕 타임스>는 파일 내 정보 중 어디까지가 불법 사찰로 수집된 것인지는 정확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대통령실은 정보의 80%가 노무현 전 대통령 시절에 수집된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고 전했다.
 
이에 고려대학교의 함성득 교수의 말을 빌어 "청와대는 비판자들에게 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 나무란다는 식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만약 여당이 이 사건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한다면, 이것은 한국의 워터게이트가 될 것이다. 그들이 한 일 때문만이 아니라, 그들이 거짓말을 덮으려고 거짓말을 하기 때문이다"라고 지적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