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MB정부와 공동책임론’ 피하기…완전결별 가능성은 낮아
등록 : 2012.11.30 22:46수정 : 2012.12.01 13:09

박근혜 ‘현정부 공개비판’ 왜? 
‘정권심판론’ 예봉 비껴가려는 듯 “야당 주장 일부 인정한뒤 김빼야” 
MB와 차별성 드러내려는 의도도, 청와대쪽 “충분히 할수 있는 언급”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가 30일 부산에서 이명박 정부의 민생 실패를 언급한 것은 야당의 정권 심판론이란 공세를 비껴가는 동시에 자신과 이명박 정부의 차별성을 드러내려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보인다.

박 후보는 일단 야당의 ‘이명박근혜’ 공동책임론이란 공격의 예봉을 피하려 한 것으로 보인다. 한 선대위 관계자는 “이명박 정부가 양극화라는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민생을 제대로 챙기지 못한 건 인정할 수밖에 없는 사실이다. 야당은 ‘이명박근혜’를 앞세워 박 후보가 집권해도 이명박 정부의 잘못을 반복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지만, ‘그건 아니다’라고 반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정권교체를 원한다’는 응답이 절반을 웃도는 상황인데, 현 정부인 이명박 정권에 대해선 아무런 언급도 않고, 지난 정부인 참여정부 비난만 앞세우는 게 논리적으로도 모순이라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한 선대위 관계자는 “야당의 공세를 모른 척 지나는 무대응이나 부정은 효과적인 대응이 아니다. 야권의 지적을 일정 부분 인정하며 (야당의 전략에) 김을 빼는 게 낫다”고 말했다.

박 후보가 이런 언급을 부산에서 한 점도 눈길을 끈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이날 발언은 전국을 향한 메시지”라고 말했다. 하지만 부산이 저축은행 사태, 동남권 신공항 건설 무산 등으로 이명박 정부 실정을 가장 직접적으로 접한 대표적인 지역이라는 점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도 있다. 박 후보가 그간 세종시법 수정안 반대 등으로 이명박 정부와 각을 세우며 일정 부분 여당 내 야당 이미지를 구축한 점도 비판자로서 생뚱맞지 않다는 판단을 한 것 같다.

그러나 박 후보의 이런 언급이 본격적인 이명박 정부와의 각세우기로 들어설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 박 후보는 올해 초 이명박 대통령 탈당을 요구하는 김종인, 이상돈 등 일부 비대위원들의 요구를 “현 정권과 인위적인 차별은 없다”며 일축한 바 있다. 박 후보는 이날도 이명박 정부의 실정을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한 선대위 관계자는 “박 후보가 현 정부와 결별하거나 각 세우기 쪽으로 갈 가능성은 없다. 이 정도 선에서 한번 짚고 넘어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이 이날 오전 박 후보의 유세 발언을 언론에 배포하면서 이명박 정부를 비판한 내용을 뺐다가, 일부 지적을 받고 다시 수정본 보도자료를 낸 것에서도 이런 분위기는 읽혀진다. 청와대 쪽은 박 후보의 언급을 ‘양해’한다는 분위기다. 박정하 대통령실 대변인은 “대선 중에 그 정도 언급은 충분히 할 수 있다고 본다. 개의치 않는다”고 말했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쪽은 박 후보의 ‘이명박 정부 민생 실패론’ 언급에 대해 “무책임한 궤변”이라며 ‘이명박근혜 공동책임론’을 고리로 공세를 강화했다. 박용진 선대위 대변인은 “이명박 정권의 국정 동반자인 박 후보가 마치 남 얘기 하듯 이명박 정부 실패를 얘기하는 것에 대해 어처구니가 없다. 실패를 얘기하려면 사과와 함께 공동책임에 대한 반성을 얘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성연철 손원제 기자 sychee@hani.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