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몽드 “독재자의 딸, 한국에서 대선 후보 출마”
등록 : 2012.12.07 13:44수정 : 2012.12.07 14:17

르몽드 기사

홍성담 화백의 ‘박근혜 출산 그림’을 싣기도

프랑스의 유력 일간지 <르몽드>가 한국 대선에 출마한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에 대해 “외국인들 눈에는 독재자의 딸이 대선 후보로 출마하는 것이 놀라워 보일 수도 있지만 한국에서는 꼭 그렇지는 않다”며 자세한 분석기사를 실었다.

<르몽드> 6일치는 ‘한국 대선, 박근혜 후보의 무거운 유산’이라는 제목의 서울발 기사에서 “외국인들 눈에는 민주주의가 정착된 신흥 민주주의 국가에서 독재자의 딸이 대선 후보로 출마하는 것이 놀라워 보일 수도 있지만 박정희 전 대통령이 남긴 유산의 양면적인 성격 때문에 한국에서는 꼭 그렇지는 않다”고 분석했다.

박 전 대통령은 일제 식민시대의 치욕을 겪고 강대국들에 의해 분단된 뒤 동족상잔의 비극을 경험한 한국의 경제성장을 이끌어냄으로써 한국인들이 자신감을 되찾게 했지만 동시에 야만적인 탄압도 불사했다고 <르몽드>는 설명했다. 

이 신문은 “이런 과거사 때문에 한국은 여론도 둘로 나뉘어 역대 지도자들 가운데 박 전 대통령만큼 논쟁을 불러일으키는 인물은 없다”면서 한국의 발전에 가장 기여한 지도자로서 응답자의 53.4%가 박 전 대통령을 꼽고 65%가 ‘박정희 시대’에 대한 향수를 느낀다고 답한 2009년 8월 여론조사 결과를 소개했다.
르몽드 기사

<르몽드>는 또 “박 후보가 아버지 박정희 전 대통령이라는 무거운 유산을 극복해야 하는 부담을 안고 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아버지 박 전 대통령의 이러한 이중적 유산이 박 후보를 괴롭히고 있지만 사실상 박 후보도 이 시대의 희생자였다”면서 어머니 육영수씨의 암살과 이후 박 후보의 영부인 구실 수행 등을 소개했다.

신문은 대선 후보인 박 후보가 일부 여론의 비난을 받고 있는 과거와 거리를 둬야 하지만 효를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여기는 유교적 사회에서 아버지를 부정할 수는 없는 처지라고 덧붙였다. <르몽드>는 또 최근 풍자와 표현 자유 논란을 부른 홍성담 화백의 ‘박근혜 출산 그림’을 싣기도 했다.  

‘독재자의 딸’ 박근혜 후보가 대선에 출마하는 것 자체를 놀라워 하고 있는 외국인의 시선을 전한 <르몽드>의 보도 내용이 알려지자 누리꾼들은 “부끄럽다”는 글을 올리며 안타까워 하고 있다. 트위터 이용자 @dalsp***은 “박근혜 당선되면 졸지에 한국은 후진국 되는 것이다”고 말했고, 누리꾼들은 “해외 나가기가 부끄럽다”(@mindgood), “이명박근혜 덕분에 국격이 만신창이”(@tanbulp***) 등의 글도 남기고 있다.

한편, 해외 지식인들은 지난 5일 ‘유신독재를 기억하는 아시아 지식인 연대 성명’을 발표해 박 후보의 집권을 우려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박정희 통치와 유신독재를 생생하게 기억하는 아시아 지식인들은 이런 현상이 민주주의의 미래에 암울한 전조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성명 발표에는 일본 진보학계의 원로인 무사코지 킨히데 오사카 경법대학 교수를 비롯해 인권·안보 개혁 전문가 아딧 샤트리아(인도네시아), 여성인권운동가 파르쟈나 악터(방글라데시) 등이 참석했다.
이외수씨는 이 기사를 리트위트(RT)하며 “다른 나라들은 우리의 대선을 어떻게 보는가”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로이터 기사

<르몽드>의 기사와 박 후보 표현이 유별난 것은 아니다. 전세계 언론에 뉴스를 공급하는 영국기반의 통신사인 <로이터통신>도 지난 7월 박근혜 후보의 대선 출마를 두고 ‘남한의 독재자 딸이 대선에 뛰어들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실어 다룬 바 있다. <르몽드>는 지난 4월에도 “독재자 박정희의 딸, 박근혜”라고 소개를 한 바 있고 <뉴욕타임스>, 미국의 AP통신과 프랑스 통신사 AFP도 박 후보를 “독재자의 딸”로 표현해왔다.

허재현 기자catalunia@hani.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