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녀산성 - 위키

고구려/성 2011. 11. 11. 06:41
출처 : http://ko.wikipedia.org/wiki/%EC%98%A4%EB%85%80%EC%82%B0%EC%84%B1


오녀산성

오녀산성(五女山城) 또는 흘승골성(紇升骨城)은 중화인민공화국 요녕성(遼寧省) 본계시(本溪市) 환인현(桓仁縣)오녀산(五女山)에 위치한 산성(山城)이다. 해발 800미터 높이에 이르는 절벽의 천연 지세를 그대로 이용하여 쌓아고구려 특유의 축성 양식을 보여준다. 오녀산성은 현재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테뫼식으로 만든 테뫼식 산성이다.

이름  

오늘날 오녀산성(五女山城)이라고 불리고 있으며, 《삼국지》 위지 동이전에서 흘승골성(紇升骨城)이라고 처음 언급되었다. 

고구려인이 만든 『광개토왕릉비』에는 홀본성(忽本城)이라고 하고 있고,
 삼국 시대에는 환도성(丸都城), 졸본성(卒本城)으로 불렸으며, 《고려사》 공민왕조에는 오로산성(五老山城) 또는 우라산성(于羅山城)이라고 나타나 있다.

특징  

오녀산성은 대체로 직사각형 모양으로, 남북 길이 1500m, 동서 너비 300m이고, 전체 약 8km이다. 

성 안에는 천지(天池)라고 부르는 연못이 있는데, 2천 년 동안 한 번도 마른 일이 없다고 하며, 깨끗하여 음료수로도 사용할 수 있다. 

산성은 200m 절벽 위에 위치하고 있어, 천연의 요새가 되어 왔다. 동쪽과 남쪽의 경사가 완만한 곳에는 성벽을 설치하였다. 고구려 멸망 이전에 한 번도 함락된 적이 없는 성이다.

참고 자료


오녀산성 목록  http://tadream.tistory.com/5590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