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4대강 비자금 혐의' 서종욱 前대우건설사장 소환
형사부에 있던 고발사건 특수부에 재배당…4대강 비자금 의혹 신호탄 되나
머니투데이 | 김훈남|송학주 기자 | 입력 2013.07.31 22:49

'4대강 사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대형 건설사 임직원들의 비자금 조성 등 각종 비리로 칼끝을 돌리고 있다. 그동안 검찰은 건설사들의 입찰 및 턴키 담합 수사에 전념하고 비자금 및 횡령 의혹에 대해선 신중한 태도를 보여왔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여환섭)는 31일 이명박 정부시절 4대강 사업을 하면서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로 서종욱 전 대우건설 사장(64)을 전격 소환조사했다. 검찰이 형사부에 배당돼 있던 서 전 사장 고발사건을 특수부에 재배당해 본격적으로 수사에 착수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일각에선 서울중앙지검 특수부가 서 전사장을 소환한 것은, 서 전 사장의 비자금 조성 및 횡령 혐의 입증에 필요한 구체적인 단서를 확보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검찰은 이날 서 전사장을 상대로 하도급 업체 선정과정에 리베이트 수수 여부와 비자금 조성 등을 집중 캐물었다. 검찰 관계자는 "사건을 담합사건 압수수색할 때 특수1부에 넘긴 건 아니고 최근에 재배당했다"며 "서 전사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조사했다"고 밝혔다. 서 전사장은 4대강 살리기 사업 중 하나인 칠곡보 구간을 포함한 여러 공사현장에서 최대 800억원에 이르는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같은 혐의는 대구지검의 공사현장 비리 수사과정에서 드러났다. 앞서 대구지검 특수부는 칠곡보 공사 등 각종 현장에서 하도급업체로부터 리베이트를 받은 혐의로 대우건설 관계자들을 재판에 넘겼다. 이들은 지난해 8월 대구지법에서 열린 재판에서 "하도급업체들에 공사비를 부풀려 지급한 뒤 돌려받는 방식으로 비자금을 조성했다"며 "이들 돈은 서울 남대문로 대우건설 본사 금고에 보관했다"고 진술했다. 검찰과 법원 등에 따르면 이들은 2007년부터 4년동안 하도급업체들로부터 257억원 상당의 리베이트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고 칠곡보 구간 공사에서도 13억원대 비자금이 조성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4대강 조사위원회 등 4개 시민단체들은 2012년 9월 중순 당시 대우건설 사장으로 재직 중인 서씨를 횡령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사건을 배당받은 서울중앙지검 형사8부는 대구지검 특수부가 관련자 기소 후 여죄를 수사 중이었던 관계로 이중 수사의 부담을 피하기 위해 결과를 기다려 왔다. 검찰은 이날 조사결과를 분석한 뒤 서 전사장을 재소환할지, 사법처리에 들어갈지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머니투데이 김훈남기자 hoo13@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