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정부, ‘4대강 녹조라떼' 알고도 속여
날씨 탓 하던 환경부, 녹조발생 가능성 인지하고도 강행…상부 허위보고도
나혜윤 기자  |  balnews21@gmail.com  승인 2013.08.07  09:48:19  수정 2013.08.07  10:46:27

22조가 넘는 비용이 들어간 MB 정부의 역점 사업인 ‘4대강 살리기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정부가 거짓말을 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6일 ‘데일리 고발뉴스’가 단독 입수한 2009년 9월 작성된 환경부의 ‘4대강 관련 종합자료집’ 이라는 내부보고 기밀문건에 따르면, 녹조발생을 더운 날씨 탓으로 돌리던 정부가 이미 4대강 사업에 따른 녹조발생 가능성을 충분히 우려하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환경부는 당시 4대강 보가 설치되면 유속이 느려지고 체류시간이 늘어나는 바람에 침전물이 쌓일 수 있다고 봤다. 이 경우 보를 움직이면 침전물을 배출할 수 있다고 상부에 보고했고, 그래도 조류가 발생하면 그 때는 총인(TP) 등 오염물질을 줄이면 얼마든지 조류발생을 억제할 수 있다고 보고했었다.

문건에 따르면, 환경부는 4대강 보 철거에 대한 여론을 의식한 논리도 준비한 것으로 드러났다. 환경부는 보가 장래 물부족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하고, 조류발생을 근원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수질대책과 함께 추진되기 때문에 녹조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허위보고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 ⓒ'go발뉴스'

그동안 환경부는 녹조 현상이 4대강 공사와 관련 있다는 환경단체 등의 주장에 대해 폭염과 마른 장마로 수온이 상승해 남조류 세포수가 급속도로 증가했다고 밝혀왔다. 그러나 환경부는 6일 정례브리핑에서 4대강 보 설치가 녹조에 영향을 미쳤느냐는 질문에 “지역에 따라 부분적으로 영향이 있다”고 일부 시인했다.

보를 설치해도 조류발생을 막을 수 있다는 환경부의 보고가 거짓으로 탄로난 상황에서 4대강 보 철거를 통한 원상회복 목소리에 더욱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대구환경운동연합 정수근 생태보전국장은 ‘데일리 고발뉴스’에 “지금 이 상태로는 방법이 없다고 본다. 계속해서 물을 내보내는 방법이 있을 수 있는데 수문을 열지 않는 이상 관계 없다고 본다”며 “우리가 주문하는 것은 보 수문을 상시적으로 열어라. 아니면 보를 빨리 철거 하자(는 것이다)”고 밝혔다.

개당 천억원이 넘는 보들이 강물을 가로막으면서 물의 흐름이 둔화되고, 이로 인해 녹조현상은 눈에 띄게 심해졌다. 환경단체는 4대강 살리기 사업 이전부터 수많은 보들이 강물에 세워지면 유속이 느려지고 수온이 올라가기에 녹조현상이 악화될 것이라고 꾸준히 경고해왔다.

문제는 천만명의 식수다. 맹독성 물질을 함유한 녹조현상이 천만명의 식수원인 낙동강 전역에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발생하자 지역 주민들의 불안감은 상당하다.

이에 대해 정수근 국장은 “대구 쪽은 페놀사태 이후 고도 정수처리시설이란게 되어 있어서 그나마 조류는 정수처리에 걸러진다고 이야기 하더라”며 “대구 위에 있는 구미나 상주는 그런 시설이 없다. 구미까지 녹조가 창궐했기 때문에 시민들이 굉장히 불안에 떨고 있을 거란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정 국장은 이어 “실제로 구미나 상주 쪽은 이런 쪽에 조류가 대량으로 발생했을 때에 식수 안전에 우려가 되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4대강조사위원회 등은 ‘4대강사업국민검증단’을 조직하고 6일부터 오는 9일까지 직접 현장실태 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이들은 “국무총리실의 잘못된 검증계획에 얽매이지 않고 시민사회가 직접 4대강사업의 문제점과 폐해를 파헤칠 것”이라고 지난 4일 밝혔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