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4대강 보, 낙동강 녹조 원인 중 하나"
윤성규 장관 "보 건설로 유속 저하"... "정확한 실태조사 위해 인위적 조치 안할 것"
13.08.09 15:59 l 최종 업데이트 13.08.09 16:08 l 최지용(endofwi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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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6일 아침 창녕함안보 하류에 있는 창원 본포취수장의 취수구 앞에서 물을 퍼올려 뿌리면서 산소를 공급하는 작업이 벌어지고 있다. ⓒ 윤성효

환경부가 4대강 사업으로 건설된 대형 보를 최근 낙동강에서 발생한 녹조의 원인 가운데 하나로 인정했다. 그동안 환경부는 상류지역의 적은 강수량과 상대적으로 높은 일조량 등을 녹조 원인으로 설명해 왔으나 4대강 보와는 연관성이 없다는 태도를 취해왔다. 4대강 사업이 운하를 대비한 사업이라는 감사원의 발표 이후 대규모 준설로 인한 부작용이 지적되는 가운데, 이제는 '수질오염'이라는 환경 분야로 논란이 확산될 전망이다.

9일 오전 윤성규 환경부 장관은 정부 세종청사에서 기자브리핑을 열고 "유속의 저하는 조류 증가의 원인이 된다"며 "보 건설로 유속이 저하된 것은 틀림없다"고 말했다. 4대강 보 건설로 인해 유속이 저하됐고, 이것이 녹조 증가의 원인 가운데 하나라는 설명이다. 이는 환경단체가 사업 초기부터 지속적으로 지적해 온 사안이지만 정부는 "유속이 느려져도 물그릇이 커져 유량이 늘어나 수질이 개선된다"는 주장을 해왔다. 

윤 장관은 이어 "영양과 수온, 일사량 등 다른 조건이 모두 충족되면 유속이 느려져 녹조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며 "보 건설로 인해서 유속이 저하된 것은 틀림없다"고 말했다. 그는 낙동강에 보가 건설되면 유속이 5분의 1수준으로 줄어든다는 지난 2008년 국립환경과학원의 모의실험 결과를 근거로 제시했다. 녹조의 대표적인 원인은 영양염류(인)와 수온, 일사량, 유속 등이다. 

<조선일보> 보도 반박... "강 오염 원인 찾는 게 중요"

윤 장관의 이번 긴급 기자브리핑은 지난달 25일 낙동강 녹조와 관련된 환경부 간부회의에서 한 발언을 일부 언론이 보도하면서 이를 해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9일 <조선일보>는 윤 장관이 "낙동강 녹조도 예방 쪽이 아니라 충분히 문제가 부각될 때까지 BAU(Business As Usual, 인위적 조작 없이 평상시대로) 상태를 유지하라"고 지시한 것과 관련해 "환경부 장관이 수돗물 안전 등 국민 건강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녹조 문제를 상태가 더 심각해질 때까지 사실상 손 놓고 있으라고 담당 부서에 지시한 셈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유 장관은 "인위적 조작 없이 평상시대로 두어야 문제가 있으면 있는 대로 드러날 것이고, 없으면 없는 대로 드러날 것"이라며 "선박이나 폭기시설, 응집제 투여 등 녹조 제거를 위한 인위적인 조치를 하면 그 원인을 파악하기 힘들어진다, 4대강 조사위원회가 제대로 조사할 수 있도록 자연 상태 그대로 두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총리실 산하에 구성되는 4대강 조사위원회가 인위적 조작없는 상태에서 조사를 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환경부가 식수오염을 방치한다는 지적에는 "이날까지 녹조 수준은 지난해 최악 수준의 9분의 1에 그치고 있어, 환경부는 원인 규명을 위해 먹는 물 안전 등 수습 가능한 선까지는 녹조가 퍼지는 상황을 그대로 지켜본다는 계획"이라며 "낙동강에는 17곳의 고도정수처리시설이 있고, (강이) 오염되는 경우에도 수돗물은 안전하게 공급할 수 있는 체제는 다 갖춰놓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장관은 "수돗물이 안전하게 공급된다고 국민이 편안한 게 아니"라며 "강이 계속 오염되는 문제의 원인을 찾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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