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사업' 동조한 박준영 지사 정치입지 흔들
(광주=뉴스1) 김한식 기자  입력 2013.08.19 10:51:17 | 최종수정 2013.08.19 10:51:17

지난 2010년 11월 4대강 사업에 동조하는 듯한 발언을 한 박준영 전남도지사의 사퇴를 요구하는 광주전남 시민환경단체들의 전남도청 앞 시위모습./사진제공=광주환경운동연합ⓒ News1

(광주=뉴스1) 김한식 기자 = 사실상 실패로 판명된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사업에 동조해 책임론이 제기되는 광역지방자치단체장으로 포함된 박준영 전남도지사의 거취가 주목받고 있다.

비록 '3선 제한'으로 내년 6월 선거에 출마할 수 없어 당장 타격은 입지 않겠지만 민주당 대선경선 후보까지 출마한 박 지사로서는 최근 연이은 발언파문 등과 겹쳐 향후 정치적인 행보가 순탄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19일 환경단체 등에 따르면, 4대강 사업에 동조한 4명의 광역자치단체장으로 현재 홍준표 경남지사, 허남식 부산시장, 김범일 대구시장, 박준영 전남지사가 꼽히고 있으며 이들의 책임론도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서서히 제기되고 있다.

그중 박 지사는 민주당 소속으로 유일한 야권인사이다. 그는 민선 3선에 당선된 직후인 지난 2010년 7월 한 회의 석상에서 "영산강 살리기 사업을 정부의 대운하와 연결 짓는 4대강 사업으로 봐서는 안된다"며 "강변에 삶터를 둔 주민들이 수질개선 등을 간절히 바라는 만큼 그런 목적에 맞게 개발을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그의 발언 직후 민주당은 발칵 뒤집어졌다. 박 지사가 민주당의 당론을 거스르고 마치 4대강 사업을 찬성하는 것처럼 비춰졌기 때문이다. 당시 민주당 내부에서는 "민주당 소속 광역단체장이 너무 무책임한 발언을 했다"며 "출당시켜야 한다"는 강경반응까지 나올 정도였다.

박 지사 측에서는 논란이 커지자 "2004년부터 영산강 뱃길복원사업을 시작했는데 일부에서 운하사업과 혼돈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며 "현재 추진중인 영산강 살리기 사업은 영산강의 옛모습을 되찾자는 것이지, 운하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해명에 나섰으나 갈등은 진화되지 않고 있다.

광주·나주·함평·무안·담양·목포·광양·여수지역 환경단체 등 총 90여 단체와 정당으로 구성된 '영산강지키기광주전남시민행동'은 "대다수 국민들이 4대강사업을 우려하고, 영산강 지역민 역시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고 있지만 박 지사는 MB 4대강사업을 일관되게 찬동하고 있다"며 전남도청 앞에서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이 단체는 "박 지사가 영산강 죽이기를 부추기고 있다"며 "영산강수질이 최악인 이유는 강바닥을 파내지 않아서가 아니라, 수질개선 투자가 최악이었기 때문"이라며 성토했다.

실제로 최근 환경부 조사 결과 호남의 젖줄인 영산강의 수질은 낙동강 보다도 훨씬 심각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비록 생화학적 산소요구량(BOD)은 4대강 사업 이전 보다 개선됐지만 화학적 산소요구량(COD)은 영산강 상류인 광주와 중류인 영산포, 하류인 무안 등 7개 조사지점 가운데 6곳에서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조류인 클로로필 a는 2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4대강 사업으로 영산강 바닥에 쌓인 퇴적토를 준설해 물의 양이 늘어나면 수질이 좋아질 것이라는 박 지사의 주장과는 정반대의 결과이다.

이와 관련, 광주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19일 뉴스1과의 통화해서 "감사원 및 환경부의 조사결과 4대강 사업은 부패하고 실패한 사업으로 판명난 만큼 정부가 조속히 4대강 사업 조사평가위원회를 구성해 책임자 처벌과 강을 되살리기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면서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4대강 사업을 지지한 정치인과 지방자치단체장들의 해명과 정치적 평가도 반드시 필요한 작업중 하나"라고 말했다.

만약 환경단체들이 4대강 사업에 동조해온 지자체장들에 대해 책임을 묻기 위해 나설 경우 박 지사 입장에서는 또 한번 곤혹스러운 상황에 빠져들 것으로 보인다.

박 지사는 올초 "대선때 호남몰표는 '충동적 선택'"이라는 취지의 발언으로 광주·전남지역 시민사회단체로부터 퇴진압박까지 받았으며 최근에는 적조방제용 황토살포 금지령으로 환경부를 비롯해 양식어민들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여기에 전남도의회가 올해 F1코리아 그랑프리의 대회 적자규모를 150억원 이하로 줄이지 못할 경우 내년 대회를 원점에서 재검토키로 함에 따라 F1 적자폭 축소문제도 박 지사에게는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F1대회 적자는 대회 첫해인 2010년 725억원을 시작으로 22011녀 610억원, 지난해 386억원 등 3년간 총1721억원에 달한다.
 
hskim@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