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부부, '4대강-한식재단'으로 국감 타깃
4대강 부실 비리, 한식재단 '270만원 점심'...주력 사업 여야의원 비판 잇따라
머니투데이 | 세종 | 입력 2013.10.14 17:28 | 수정 2013.10.14 17:50

14일 박근혜정부에 대한 첫 국정감사에서는 4대강사업, 한식재단 등을 둘러싼 여야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졌다. 특히 이들 사업은 이명박 전 대통령과 부인 김윤옥 여사가 주도한 대표적 사업들이어서 국감장이 마치 전직 대통령부부에 대한 성토장을 방불케 했다.

이날 정부세종청사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는 4대강 사업을 놓고 야당의원들의 공세가 거셌다. 4대강 사업의 최종 목적지는 대운하였고 이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대국민 사기극이라는 주장이었다.

민주당 이미경 의원은 "장석효(전 도로공사 사장) 증언에 따르면 장씨는 이명박 전 대통령과 현대컨소시엄간에 연락관 역할을 했다는 것이 밝혀졌고 이는 대운하와 4대강 사업을 이 전 대통령이 배후에서 조종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이 전 대통령이 4대강 국정조사에 출석해 진실을 명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당 박수현 의원도 "4대강 사업 입찰담합의 진짜 몸통은 이명박 전 대통령과 국토부"라며 "국정조사와 특검을 통해 실체를 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 전 대통령과 국토부 지시에 따라 현대건설과 도화엔지니어링이 컨소시엄 구성을 통해 실제로 업체간 담합을 주도했다"며 "국조와 특검을 통해 이 전대통령과 4대강 사업 책임자들을 형사처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신장용 의원은 "2009년 3월 이명박 전 대통령은 라디오 연설에서 '공직자가 예산을 낭비하는 것은 일종의 죄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며 "국민을 속이고 4대강 사업을 대운하로 추진해 수조원의 혈세를 낭비한 이 전 대통령은 범죄자"라고 주장했다.

야당의 질타가 거세지면서 야당 의원들이 즉각 방어에 나섰다.

새누리당 조현룡 의원은 "대운하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대선 공약으로 4대강 사업 추진 초기에 비교 검토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같은 시간 농림축산식품부 국감장에서는 이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가 주도했던 한식 세계화 사업과 관련 한식재단의 방만한 운영에 대한 여당의원의 질타가 이어졌다.

'한식 세계화 사업'은 김윤옥 여사가 민관합동기구인 '한식세계화 추진단'의 명예회장을 맡을 만큼 강한 애착을 보였던 사업이다.

새누리당 김재원 의원은 "한식의 진흥 및 한식문화의 국내외 확산을 담당한다는 한식재단의 활동내역을 보면 그 어느 기관보다 호사롭기 그지없다. 이 사람들이 제대로 된 사람들인지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실제 지난 2011년 11월부터 2012년 1월까지 유럽에서 열린 한식 가이드북 출판 기념회는 20명 이하의 소규모 출판기념회로 다과체험 행사로 진행됐다. 한식재단은 이 행사를 진행하면서 런던에서는 8987만원, 파리 9483만원, 브뤼셀 4769만원을 지출했다. 이를 1인당 비용으로 환산하면 런던 449만원, 파리 474만원, 브뤼셀에서는 238만원이 쓰여진 셈이다.

2012년 1월 개최한 마드리드 퓨전 한식홍보 행사에는 132명을 초청해 1인당 95만원짜리 저녁을 제공했는가 하면, 지난 2월 한식당 가이드북 출판기념 정월대보름과 풍속화 테마 미디어이벤트에서는 35명을 초청해 1인당 점심값만 270만원에 달했다.

이날 국감현장을 지켜 본 한 공무원은 "전직 대통령과 부인이 주도했던 사업이 정권이 바뀌면서 성토의 대상이 되는 게 참 씁쓸하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세종=정혁수기자 hyeoksooj@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