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nocutnews.co.kr/news/4326903

자원외교 '부실'에도 MB는 골프장으로 해외로?
2014-11-14 09:06 CBS노컷뉴스 김진오 기자 

(사진=청와대 제공)
 
집권 기간 동안 최대 치적이라고 자랑했던 4대강 사업과 자원외교가 비리에 부실덩어리였다는 사실이 속속 드러나고 있으나 이명박 전 대통령은 전직 대통령들 가운데 가장 편안하게 생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원과 검찰, 공정거래위원회가 합동으로 이 4대강 사업에 대한 감사와 수사를 벌여 건설회사들의 담합과 관련자들의 비리를 적발했다. 

관련 건설회사들도 '마지못해 4대강 사업에 참여해 담합으로 처벌을 당하고 이익도 남기지 못했다'며 볼멘소리를 하고 있다. 

국토부가 4대강 사업을 하면서 낙동강의 수심을 6m 깊이로 파라는 대책회의를 했으면서도 자료를 파기했다는 감사원의 조사가 나왔다. 

감사원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청와대가 개입해 수심을 6m로 깊게 파라고 계속 강요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22조원 들인 4대강 사업에 대한 논란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야당인 새정치연합은 4대강 사업의 비리 문제와 함께 이명박 정부의 최대 치적이라는 자원외교의 부실을 정조준하고 있다. 

41조원을 투입해 5조 원가량만 환수했을 뿐 35조원을 날릴 위기에 놓였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을 '4자방 국정조사'에 세워야 한다는 입장이다. 

새정치연합은 이명박 정부 당시 석유공사가 2조원을 투자한 캐나다 에너지 업체 하베스트사의 자회사 날을 '200억'원에 매각했다고 13일 밝혔다. 

1/100 토막이 났다는 것이다. 

친형인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과 최측근으로 구속됐다 13일 풀려난 박영준 전 지경부 차관을 통해 대대적인 치적으로 삼으려한 자원외교가 송두리째 부실 덩어리였음이 확연하게 드러나고 있다. 

자신을 겨냥한 야당의 4자방 국정조사 요구에도 이명박 대통령은 크게 개의치 않는 모습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지난 12일 정정길 전 대통령실장과 윤진식 전 청와대 정책실장 등 측근들과 만찬을 하며 4자방 국정조사에 신경쓰지 말라는 말을 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야당의 4자방 공세가 거세지고 여당이 야당의 요구를 수용하려 할 때쯤 4자방 국정조사에 대한 입장을 낼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해 새누리당의 한 관계자는 "야당의 공세와 여당의 움직임을 지켜보는 단계로 보면 된다"며 "MB는 때가 무르익었다는 판단이 들면 가만있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전직 장차관들과 청와대 수석들을 불러 식사를 하고 일주일에 한 두 번씩 그들과 골프를 치는가 하면 해외여행도 다니고 있다. 

본인이 골프비를 내기도 하지만 전직 장관들이 돌아가며 '스폰서'가 된다고 한다. 

주로 경기도에서 골프를 하지만 지난 여름에는 전남의 유명한 골프장에도 다녀온 것으로 알려졌다.

MB시절 장관을 지낸 한 인사는 "이명박 전 대통령을 모시고 골프 운동을 한 적이 있다"면서 "MB는 골프를 하면서 경호원들의 경호에 대해 불편해한다"고 말했다. 

청와대 경호실 직원들인 경호원들이 이 전 대통령의 일거수일투족을 박근혜 대통령의 청와대에 다 보고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명박 대통령이 임기 마지막 날인 지난 2013년 2월 24일 오후 청와대를 떠나 서울 논현동 사저로 복귀하며 주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이 전 대통령은 지난 8월 서울 강남에 기념재단을 출범시키고 사무실을 내 사람도 만나고 책을 읽으며 소일하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퇴임 이후 1년 10개월 동안 미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를 다녀왔다. 

실제로 이명박 전 대통령은 전직 대통령들 가운데 가장 마음 편한 상태로 유유자적하며 보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야당이 4대강 사업의 문제점과 자원외교와 관련해 4자방 국정조사를 요구해도 국정조사에 불려나갈 가능성은 거의 없고 청문회를 추진해도 서지 않을 것이 확실한 만큼 불안해 할 필요성도 없다고 한다. 

이유는 원내 과반을 훌쩍 넘긴 새누리당과 청와대가 MB 보호를 넘어 4대강과 자원외교라는 부실정책까지도 변호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직 대통령들 가운데 전두환 전 대통령은 후계자인 노태우 전 대통령 시절 백담사로 사실상 유배를 갔으며 노 전 대통령과 전 전 대통령은 김영삼 전 대통령의 5·18특별법에 따른 처벌과 비리 혐의로 구속됐고, 김영삼 전 대통령은 IMF 청문회 때문에, 김대중 전 대통령은 대북송금 특검 때문에 퇴임 후 생활이 편치 않았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이명박 전 대통령 시절 검찰의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의 비자금 수사로 인해 대검찰청에 불려나오는 수모를 겪었다. 

노 전 대통령은 공개적인 망신을 당한 이후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친노 인사들은 이명박 정권의 검찰이 노 전 대통령을 간접 살인했다고 치를 떨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