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328201612826?s=tv_news#none


드러난 진실, 여전한 의문..관저 어디에서 뭘 했나?

임경아 입력 2018.03.28 20:16 


[뉴스데스크] ◀ 앵커 ▶


지금까지는 검찰의 발표 내용을 주로 전해드렸고요.


시청자들께서 궁금해 하실만한 것들 위주로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제 옆에 임경아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임 기자, 오늘(28일) 검찰 발표로 '세월호 7시간'의 퍼즐이 어느 정도 맞춰졌다고 볼 수 있을까요?


◀ 기자 ▶


중요한 팩트들이 새로 드러난 건 맞습니다.


하지만 중간 중간 여전히 빈 조각들이 많이 보입니다.


10시 20분 첫 보고를 듣고 김장수 전 실장, 그리고 김석균 전 해경청장한테 전화로 지시를 하죠.


그리고 11분쯤 뒤에 간호장교한테 가글을 요청합니다.


그런데 가글을 받은 뒤부터 최순실 씨가 관저로 오기까지 약 3시간 35분 정도.


여기는 여전히 물음표, 빈칸입니다.


그사이에 3번째 상황보고서를 전달했다고는 돼 있는데요.


첫 번째, 두 번째 보고서를 전달했을 때처럼 침실 앞 협탁에 놓고 갔을 것으로 보입니다.


보통 그렇게 전달을 해왔다는 진술도 있었고요.


마찬가지로 중대본에 다녀오고 나서 오후 6시에 관저로 되돌아오는데, 그 뒤에 또 뭘 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런데 이런 부분, 관저의 어디에서 뭘 했는지 이런 부분은 사실 수사로 드러나기보다는 당사자의 증언을 통해 확인이 돼야 할 부분이라고 보입니다.


◀ 앵커 ▶


그렇죠. 당사자는 그 부분에 대해서 진술을 안 하기 때문에 이번에 밝혀진 건 아니죠.


관저에서 저녁에 뭘 했는지 파악 안 되는 것도 방금 설명을 했지만 사실은 오전에, 오늘 나온 것처럼 10시 20분 그 이전에, 그러니까 최초 보고를 받기 이전에는 뭘 했는지 그것도 여전히 알 수 없는 거 아닌가요?


◀ 기자 ▶


그렇죠, 오전 일정은 여전히 또 모릅니다.


아침에 뭘 하고 있었는지 왜 전화를 못 받았는지 이런 부분은 드러나지 않은 상황이고요.


세월호 사고가 났던 2014년 4월쯤에 박 전 대통령은 수요일에는 공식 일정을 잡지 말라 이런 지시를 내렸다고 합니다.


그리고 안타깝게도 세월호 참사가 난 당일이 4월 16일 수요일이었습니다.


공식 일정이 없었기 때문에 아침부터 관저에 있었던 것으로 보이고요.


왜 수요일에 일정을 잡지 말라고 했느냐, 이건 확인된 부분은 아닙니다.


◀ 앵커 ▶


그렇습니다.


공식 일정을 잡지 않았다고 해서 늦잠을 잔 것처럼 보이기도 하고 그렇지만, 세간에서는 그래서 전날 밤에도 어떤 행적이 있지 않았을까 이런저런 의혹들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잖아요?


◀ 기자 ▶


그렇죠.


아침 시간에 뭘 한 건지, 왜 전화는 못 받았는지, 이 부분은 여전히 물음표로 남아있습니다.


세월호 사고가 난 2014년 4월 무렵 박 전 대통령은 수요일은 공식 일정을 잡지 않도록 지침을 내렸는데요.


세월호 참사가 난 4월 16일도 수요일이었습니다, 그래서 일정 없이 관저에 있었던 거죠.


왜, 수요일을 비웠냐는 명확하게 밝혀진 내용은 아닙니다.


◀ 앵커 ▶


늦잠을 잔 것처럼 보이기도 하는데 그래서 세간에는 전날 밤 행적에 대해서도 이런저런 의혹들이 있지 않았습니까?


◀ 기자 ▶


의혹이 있었던 건 맞습니다.


그리고 아침에 뭘 했는지에 대해 추정되는 부분도 있을 수도 있지만, 검찰은 전날 행적에 대해서 확인한 건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왜냐하면 행정에 대한 어떤 진실을 밝히는 부분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범죄, 대통령의 보고와 지시를 조작한 것 그리고 탄핵심판에서도 위증을 했던 이런 범죄에 대한 소명을 밝히는 수사 과정이기 때문에 전날 행적에 대한 거를 드러낸 건 아니다 이렇게 얘기를 합니다.


◀ 앵커 ▶


기소할 것들을 주로 조사하는 범죄 수사였기 때문에 그렇다는 것이고요.


◀ 기자 ▶


다만 당일 가글액을 받았잖아요.


그래서 박 전 대통령의 컨디션이 좀 좋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이런 얘기는 했고요.


그런데 이런 것들이 세간에서 말하는 다양한 의혹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합리적으로 추정해 봤을 때 그렇게도 말을 덧붙였습니다.


그리고 적어도 당일에 최순실 씨, 그리고 머리를 만졌던 자매 외에 의료인 같은 외부인은 방문하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이 됐습니다.


◀ 앵커 ▶


그렇군요.


앞선 리포트들에서 보면 대통령 보고시간이 전부 조작됐다 이렇게 나와 있는데 문제는 '왜'죠, '왜'.


왜 이렇게 다들 달라붙어서 조작을 했을까, 거짓말을 했을까.


그 이유를 어떻게 정리를 할 수있습니까?


◀ 기자 ▶


앞서 리포트에서 여러 번 나왔다시피 박 전 대통령은 구조 골든타임이 지나서 첫 보고를 받았습니다.


침실에 있느라 전화도 받지 않았습니다.


이런 비난, 비판을 좀 피하고자 골든타임 이전에 서면 보고를 받았다 이렇게 위주로 증언과 서류를 좀 맞춘 것으로 지금은 좀 보입니다.


최순실 씨의 존재도 좀 숨겨야 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박 전 대통령은 정말 이렇게 큰 대규모 재난이 난 상황에서 청와대 참모진을 소집하는 대신에 최순실 씨와 같이 회의를 합니다.


이른바 문고리 3인방, 그리고 최순실 씨 이렇게 5명이 모여서 회의를 하고 중대본에 가자는 것도 거기에서 결정을 합니다.


◀ 앵커 ▶


그랬다고 하죠.


◀ 기자 ▶


지금까지 최순실 씨가 국정에 어느 정도까지 관여했는지는 드러난 바가 없습니다.


본인들이 밝히지 않고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오늘 드러난 사실만으로 봤을 때 적어도 박 전 대통령은 참모진보다 최순실 씨의 의견에 더 의지했던 게 아니냐 이렇게 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 앵커 ▶


그렇게 두 가지로 정리를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임경아 기자였습니다.


임경아 기자 (iamhere@mbc.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