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vop.co.kr/A00000469034.html  

한국전력, 밀양 송전탑 분신 왜곡에 주민 격앙
장례위원회, 분신대책위로 조직 확대... 원전 백지화 나설 것
입력 2012-01-22 13:30:26 l 수정 2012-01-22 16:28:17 구자환 기자 hanhit@vop.co.kr

밀양 고압송전선로 반대 농민 분신
창원시에 거주하고 있는 한 시민이 밀양시청 앞에 마련된 분향소를 찾아 헌화하고 있다. ⓒ구자환 기자

밀양 고압 송전탑 분신사망과 관련해 한국전력이 국회에서 분신사실을 인정하지 않은데 대해 장례대책위가 격앙된 분위기다.

지난 19일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상임위에서 한국전력 김중겸 사장이 조경태 의원의 사고사 인지 분신자살인지를 묻는 질문에 “경찰에서 조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답변을 드리기가 곤란하다.”고 답했기 때문이다.

이 자리에서 허엽 한국전력 전무는 “주민 입장에서는 분신자살했다고 주장하지만, 경찰이 언론을 통해서 발표한 바에 의하면, ‘자기가 기름을 묻힌 상태에서 추워가지고 깻단에다 불을 붙이다가 실수해서 불이 ㅁ옮겨 붙은 사고사다.’라고 하는 양쪽 두 가지 주장이 있다.”고 답했다. 이날 지경위에서는 이종혁 의원, 조경태 의원을 포함한 송전탑 농민분신사망관련 진상조사단을 구성했다. 

이에 대해 장례대책위는 “한국전력이 고인의 명예를 훼손하고 두 번 죽이려하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우일식 집행위원장은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몸에 기름을 부은 상태에서 불을 붙이면 어떻게 된다는 것은 어린아이도 아는 사실”이라며 “고인의 죽음을 왜곡하지 말라.”고 분개했다. 

장례위원회는 “한국전력이 고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이상 한전의 조문을 받을 수 없다.”고 밝히고 있다. 앞서, 분신 다음날인 17일 한전 관계자가 분신현장에 조문을 왔으나, 주민의 격한 반발에 되돌아갔다. 

장례위원회는 이번 이치우 옹의 분신의 근본원인은 신고리 원전의 건설로 보고 있다. 신고리 원전에서 생산한 전력을 수송하기 위해 한국전력이 세계 최대 규모의 765kv 고압송전탑을 건설하려 한 만큼, 원전이 백지화되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와 관련해 장례위원회는 설 연휴가 지나면 분신대책위로의 조직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 분신대책위의 구성은 경남지역 시민사회단체를 포함하고 있다. 또, 지역 주요인사와 국회의원을 대책위에 포함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밀양 고압송전선로 반대 농민 분신
20일 밀양 시청앞에 마련된 고인의 분향소. 이치우 옹은 이날 밀양 세종병원 영안실에 안치됐다. ⓒ구자환 기자

한편, 송전탑 건설에 항의하며 분신한 이치우 옹은 밀양 세종병원으로 20일 안치됐다. 장례대책위도 이날 밀양시청 정문으로 빈소를 옮기고 시민의 조문을 받고 있다. 

시청 앞으로는 관변단체를 포함한 밀양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걸어 놓은 현수막 30여개가 줄지어 있다. 현수막에는 ‘765kv 송전탑 건설을 반대’한다는 문구와 ‘이치우 열사의 뜻을 이어 받겠다’는 내용이 새겨졌다.

21일까지 권영길 의원, 조해진 의원, 허성무 경남정무부지사, 엄용수 시장이 조문했다. 또, 민주통합당 백두현 경남도당위원장, 이병하 통합민주당 경남도당위원장, 손석형 창원‘을’ 예비후보, 석영철 경남도의원, 진보신당 김창근 창원‘을’ 예비후보, 여영국 경남도의원등이 조문했다. 반면, 한국전력공사는 장례위원회의 거부로 조문하지 못하고 있다. 

설 명절 첫 날을 맞은 고인의 빈소에는 시민의 조문도 이어지고 있다. 한 시민은 배우자와 자녀를 데리고 빈소를 찾았다. 창원에서 왔다는 그는 “꼭 와봐야 할 것 같아 찾았다.”며, 침통한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설 명절 연휴가 끝나는 25일, 유족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분신사건에 대한 입장과 요구사항을 밝힐 것으로 알려진다. 이 날 오후 4시께는 ‘핵 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이 빈소를 찾을 예정이다.

구자환 기자hanhit@vop.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