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news.v.daum.net/v/20190802220546005?s=tv_news


외신 "첨단산업 공급망 위협".."보복 악순환에 가둬"

이재원 입력 2019.08.02 22:05 수정 2019.08.02 22:26 


[앵커]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기로 한 일본 정부의 결정에 해외 언론들도 비상한 관심을 보였습니다.


외신들은 특히 이번 결정으로 첨단 산업의 국제 공급망이 위협 받을 수 있다는 데 큰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이재원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일본이 경제 전쟁을 선포했다."


미국 CNN 방송은 이런 제목으로 머리 기사에서 글로벌 공급망이 흔들릴 거라고 우려했습니다.


AP 통신도 일본 정부의 결정이 미중 무역 마찰로 흔들리고 있는 국제 공급망에 더욱 큰 영향을 미치면서 첨단 기술 분야로 파급될 거라고 분석했습니다.


일본 교도통신은 일본 정부 발표와는 달리 자국 기업들의 피해를 우려했습니다.


한국 업체뿐 아니라 일본 수출업체도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전문가 분석을 실었습니다.


뉴욕타임스는 '공포'라는 단어를 써가며 이번 결정의 심각성을 전했습니다.


이번 규제가 중요 전자 부품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다는 공포를 투자자들에게 초래해 세계 시장을 겁먹게 했다고 진단했습니다.


경제뿐 아니라 안보 측면의 우려도 제기됐습니다.


뉴욕타임스는 한국과 일본의 분쟁으로 중국의 영향력이 커지고 미국의 대북 협상력이 약해질 수 있다, 미국 정부의 이런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워싱턴포스트는 한국의 전자산업에서 일본의 소비재 업체들까지 이미 경제적 고통을 겪고 있고, 미국의 핵심 동맹국들의 안보 협력도 위협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KBS 뉴스 이재원입니다.


이재원 기자 (ljw@kbs.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