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media.daum.net/politics/view.html?cateid=1067&newsid=20120203022644988&p=seoul 

‘나경원 편들기 수사’ 글에 비난 댓글 달아라…
경찰, SNS 여론몰이 지침 논란
서울신문|입력 2012.02.03 02:26

[서울신문]나경원 한나라당 전 의원의 '1억원 피부과 이용 논란'과 관련, 수사를 맡았던 경찰이 "(수사 결과에 반하는 내용에 대해) 비난 댓글을 달아 달라."며 일선 경찰에 '여론몰이'식의 대응 지침을 지시, 논란이 일고 있다.

서울경찰청 홍보담당관실은 지난 1일 오후 10시쯤 일선 홍보담당자 57명의 휴대 전화기에 "서울청 트위터에 시사인 나경원 피부클리닉에 대한 입장 리트위트(RT) 부탁드립니다.", "나경원 피부닉(피부클리닉) 관련 경찰수사 진행사항(상황)을 지켜본 후 비난하자는 논조로 댓글도 부탁해요."라는 문자메시지를 일제히 전송했다. 수신자는 일선 경찰서에서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관리하는 담당자들이다.

첫번째 메시지는 '경찰이 나 전 의원 편들기 수사를 한다.'는 시사주간지 시사인(IN)의 보도와 관련, "그렇지 않다."는 입장을 퍼뜨려 달라는 의도로 보인다. 두번째 메시지는 '경찰 수사 결과에 따라 (시사인의 주장에) '비난 댓글'을 달아 달라.'는 요청인 셈이다.

이에 따라 사적 공간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통용되는 정보에 대한 경찰의 집단적 대응이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 적잖다. 곽대경 동국대 경찰행정학과 교수는 "경찰이 논란이 일고 있는 사안에 대해 여론몰이를 지시한 것은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공정하게 수사를 해 결과를 발표했는데도 SNS에서 여론이 계속 나빠지고 해명도 전혀 통하지 않는 듯해 홍보 차원에서 문자메시지를 보낸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경찰이 지난달 31일 "나 후보의 1억원 피부숍 보도는 상당 부분 사실과 다르다."는 수사 결과를 발표하자 의혹을 제기했던 시사인 측은 "경찰이 나 전 후보의 편을 든다."며 당시 현장취재 과정을 담은 동영상을 공개했다.

이영준기자 apple@seoul.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