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v.daum.net/v/20221116202818273


욱일기에 경례까지 했는데‥뒤통수 치는 일본

현영준 입력 2022. 11. 16. 20:28



[뉴스데스크]


◀ 앵커 ▶


열흘 전 우리 해군이 욱일기 논란에도 불구하고 '한일 안보 협력'이라는 명분으로 일본 관함식에 참가를 했었죠.


우리 해군과 일본 해상 자위대의 책임자가 서로 협력하자면서 회담을 갖기도 했는데요.


그런데 불과 며칠 만에 일본 정부와 자위대가 4년 전 초계기 논란에 대해서 한국 정부에 문제 해결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도쿄에서 현영준 특파원이 전해드리겠습니다.


◀ 리포트 ▶


열흘전 열린 일본 국제 관함식.


"경례!"


우리 해군이 일본 총리를 향해 경례를 했는데, 지휘함에 걸려있던 욱일기가 논란이 됐습니다.


우리 국방 장관은 이같은 논란에도 국가적 이익을 위해 관함식에 참석했다고 해명했습니다.


그런데 관함식이 끝난 지 며칠 지나지 않아, 일본이 4년전 초계기 논란에 다시 불을 붙였습니다.


[하마다 야스카즈 방위상/어제] "레이더 조준 사안 등 여러 문제가 있어 양국 방위 협력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만‥한국 측의 적절한 대응을 강하게 요구하려고 합니다."


여기에 우리 해군참모총장 격인 해상막료장까지 거들고 나섰습니다.


[사카이 료 해상막료장/어제] "'공'은 한국 측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한국 측에서 이 문제에 대해 정리된 해답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이 해답을 내놓지 않으면 해상자위대와의 군사 교류는 없을거라고 으름장도 놨습니다.


2018년 초계기 논란의 시발점은 일본의 저고도 위협비행이었습니다.


일본 초계기가 해수면 150미터 저공비행을 하며 우리 광개토대왕함 500미터 거리까지 접근한 위협 정찰을 한 겁니다.


그러나 일본은 위협 비행에 대한 해명이나 사과없이 한국이 사격 레이더를 조준했다는 주장만 되풀이하고 있습니다.


당시 사격 통제 레이더 조준은 아예 없었다는 게 지금까지 일관된 우리 국방부의 입장입니다.


강제동원 배상판결에 이어 초계기 논란까지, 한국이 먼저 해결책을 가져오라면서 일본이 자꾸 우리 정부에 숙제를 내주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 대응이 주목됩니다.


도쿄에서 MBC뉴스 현영준입니다.


영상취재:이장식(도쿄) / 영상편집:박천규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영상취재:이장식(도쿄) / 영상편집:박천규


현영준 기자(yjun@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2/nwdesk/article/6427647_35744.html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