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v.daum.net/v/20221129174231649


김진애 "영화관람도 통치행위라고? 하루하루가 부끄럽다"

장영락 입력 2022. 11. 29. 17:42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김진애 전 열린민주당 의원이 영화관람도 대통령 통치행위라며 정보공개를 거부한 대통령실 발언에 대해 “부끄럽다”고 지적했다.


대통령실 제공.

대통령실 제공.


김 전 의원은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같은 내용의 글을 올렸다. 김 전 의원은 “영화 관람도 대통령 통치 행위라고? 대통령실은 어쩌면 말을 해도 그렇게 못나게 말하느냐”며 “윤석열-김건희 커플 놀이에 갖다 붙일 게 없어 통치라는 말을 붙이나”고 물었다.


김 전 의원은 “그렇게 비벼야 하나? 정말 하루하루가 부끄럽다”며 대통령실 해명에 거듭 불만을 드러냈다.


앞서 시민단체 한국납세자연맹은 지난 6월 윤 대통령 부부가 한 영화관을 찾아 영화를 관람한 당시 지출한 비용과 영수증 등에 대한 정보공개를 청구했다.


그러나 대통령실은 공식 답변을 내 정보공개를 거부했다. 대통령실은 “대통령 부부가 영화관을 찾아 시민들과 함께 영화를 관람한 것은 과거 정부에서도 있었던 대통령 통치행위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또 “국가안보 핵심인 대통령 경호에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며 공개거부 사유를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 단체의 특수활동비 공개 요구에 대해서도 “밀행성을 요구하는 국가안전보장, 국방, 통일, 외교관계 등에 대한 비밀 또는 비밀을 유추할 수 있는 단서가 유출되는 것”이라며 공개를 거부했다. 대통령실은 “북한 정보기관 등이 정보를 얻게 되는 경우 대남 전략 또는 외교방해 행위에 악용할 우려가 크다”고도 밝혔다.


장영락 (ped19@edaily.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