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hani.co.kr/arti/society/area/522359.html 

‘광주호 둑높이기’ 6월 안 착공
등록 : 2012.03.07 08:53

둑 높이 2.6m→1.6m, 저수량 917만t→355t설계 수정 
농어촌공사, 주민동의 받아내…일부선 여전히 ‘우려’

찬반 논란이 치열했던 광주호 둑높이기 사업이 6월 안에 착공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농어촌공사 전남지역본부는 6일 전남 담양군과 광주시 북구에 속한 광주호의 둑높이기 사업비 489억원을 확정받아 올해 상반기 안에 착공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농어촌공사 전남본부는 “홍수 때 물을 제대로 빼내고 지진에 끄덕없도록 둑을 보강해 재해를 예방하려는 사업”이라며 “589만t의 홍수조절 용량을 확보해 영산강의 체계적인 물관리가 가능해질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농어촌공사 전남본부는 사업비가 확정됨에 따라 광주호의 본래 목적인 재해예방, 시설보강, 용수 확보, 주민 숙원 해소 등을 위해 본격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1976년 준공된 광주호는 2007년 벌인 정밀안전진단에서 물넘이 시설의 배제능력이 부족해 집중호우 때 붕괴가 우려되는 수준인 `D등급’ 판정을 받았다. 이에 따라 농어촌공사는 2010년부터 둑높이기 사업을 추진했으나 4대강 사업을 위해 영산강에 용수를 확보하려는 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반발을 불러왔다.

사업 초기 주민들과 광주·전남 시민사회단체, 학계, 종교계, 정치인 등은 광주호 둑높이기 사업 저지연대를 구성해 문화재 훼손과 경관 훼손, 시설 안전 등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 담양군의회와 광주북구의회도 찬반이 엇갈리면서 사업 추진에 차질이 빚어졌다.

농어촌공사는 사업이 난항을 겪자 계획의 일부를 조정하고 협의회·토론회·설명회 등을 여러 차례 열어 시설보강, 홍수조절량 확보, 홍수위 하강의 필요성을 주민에게 알리고 공감을 얻는 데 힘써왔다. 특히 초기 설계에서 2.6m 돋우려던 둑의 높이를 1.6m로 낮추고, 만수위를 4.4m 상승에서 1.8m 상승으로, 저수량을 917만t에서 355만t으로 줄여 주민들의 동의를 이끌어냈다.

이에 대해 90여개 단체로 짜인 광주호 둑높이기 사업 저지연대는 이날 “감사원 감사에서도 둑높이기 사업의 선정에 부실이 있었고, 성과도 불명확하다는 결과가 나왔다”며 “이런 상황에서 합의도 없이 막대한 예산을 들여 밀어붙인다면 어떻게라도 공사를 저지하겠다”고 반발했다.

최지현 저지연대 사무국장은 “부실한 둑을 보강하고, 수문을 설치하는 것을 반대할 이유는 없다”며 “하지만 광주호 둑을 높여 담수량을 늘리는 조처는 문화재·경관 훼손과 시설안전 우려 등 이유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안관옥 기자 okahn@hani.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