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철 “내 횟집서 10만원 이상 쓴 사람들 중수부에 불려가”
박효재 기자 mann616@kyunghyang.com
입력 : 2012-04-03 22:08:35ㅣ수정 : 2012-04-04 00:05:57

“광우병 촛불집회 이후 집중”

광우병 촛불집회 이후 검찰 수사를 받았던 이강철 전 노무현 대통령 정무특보(65·사진)는 “전형적인 표적수사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 전 특보는 2006년 서울 강남에 횟집을 차렸다. 횟집은 2008년 미국산 쇠고기 수입문제로 촉발된 광우병 촛불집회가 전국을 휩쓸고 난 뒤 매출이 급격히 떨어졌다. 손님들은 “내 돈 내고 식당에서 밥먹었을 뿐인데 검찰에서 전화가 오고 중수부에 끌려갔다”는 불평을 쏟아내며 발길을 돌렸다.

 

이 전 특보는 3일 경향신문과의 통화에서 “검찰이 정상적인 영업을 일종의 뇌물 전달 경로로 보고 수사를 벌였던 것 같다”며 “전형적인 표적수사”라고 밝혔다.

그는 검찰의 수사가 오래전부터 이뤄지고 있었다고 말했다. 검찰에서 그의 주변을 샅샅이 뒤지며 약점을 찾았다는 것이다. 이 전 특보는 “지역마다 검찰에서 나와 소원했던 사람들을 불러서 나의 비리를 알고 있는 것이 있으면 말해달라고 했다더라”고 밝혔다. 그는 자신의 횟집을 찾은 손님 중에서도 카드나 수표로 10만원 이상 결제한 사람들은 중수부에 불려가 조사를 받았다고 전했다. 이 전 특보는 전화조사를 받은 사람까지 포함하면 손님 수십명이 이 같은 조사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 전 특보는 “6개월가량 언론에 나와 관련된 기사나 보도가 나오면서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해질 정도였다”고 털어놨다. 공기업 사장이나 자신과 가까운 사람들이 검찰에 불려가 조사를 받은 것 때문에 마음고생도 컸다고 했다. 그는 결국 2009년 3월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기소돼 집행유예를 받았다.

이 전 특보는 검찰 수사가 집중적으로 이뤄진 시기가 2008년 광우병 촛불집회 직후라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압도적인 표 차이로 당선된 이명박 대통령이 촛불집회로 여론이 악화되자 이를 가라앉히기 위해 옛 정권 사람들을 건드린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과거 정부의 부도덕성을 입증해 비난여론을 잠재우려 했다는 것이다. 그는 자신은 물론 노무현 정부 사람들을 중심으로 대대적인 사정활동이 벌어진 것도 같은 맥락으로 분석했다. 그는 “검찰은 항상 현재 정권에서 자신들의 기득권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 알아서 모든 것을 갖다 바치는 기관이 아니냐”고 말했다.

최근 민간인 사찰 논란과 관련해 참여정부는 현 정권과 다르다고 했다. 그는 “청와대가 2600여건의 자료 중 대부분이 참여정부 시절 것이라며 과거 정권 탓으로 돌렸지만 성격이 완전히 다르다”면서 “참여정부 시절 작성된 것은 사생활을 터는 식의 사찰 자료가 아니라 공직자 기강과 관련된 기본적인 자료”라고 말했다. 또 참여정부 시절에는 대통령이 국정원장을 독대하지도 않았다고 했다. 따라서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이 만든 것과 같은 불법적인 사찰 자료를 만들 이유가 없었다는 것이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