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묻고 답하면 끝? 박근혜 맞춤형 TV토론인가"
대선후보 3자 토론 진행 방식 놓고 잡음...선관위 "반론과 재반론 기회 충분히 부여"
12.11.30 22:13 l 최종 업데이트 12.11.30 22:13 l 이주연(ld84)

TV토론이 또 말썽이다. 

박근혜 새누리당·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의 양자 토론이 박 후보의 거부로 사실상 무산된 가운데, 다음 달 4일·10일·16일로 예정된 박근혜·문재인·이정희 통합진보당 대선 후보의 3자 토론 진행방식을 두고도 잡음이 일고 있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측은 30일 "박근혜 후보 맞춤형" 토론이라며 중앙선거방송토론회에서 정한 TV 토론 방식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재질문 기회가 박탈당했다는 것이 요지다. 

문 후보 선대위 김현미 소통2본부장은 이날 오전 브리핑을 열고 "각 주제에 대해 소주제가 이미 공개돼 있는데 이에 대해 (후보끼리) 한 번씩 묻고 답하는 것이 끝"이라며 "상대 후보에게 질문한 데 대해 생각이 다르거나 잘못됐다고 생각했을 때 재질문할 수 없게 돼 있다"고 지적했다. 질문한 후보가 상대의 답변을 들은 후 재질문할 기회가 없다는 설명이다. 

"선거방송 토론 방식, 박 후보 위한 사전 짬짜미 의혹까지 받을 수준"

▲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주최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에 참석한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 ⓒ 조재현

▲  서울 63시티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주최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에 참석한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 ⓒ 남소연

3자 토론과는 별도로 마련된 군소 후보 토론에서는 반론과 재반론의 기회가 허용된 상황. 김 본부장은 "선관위의 이 같은 토론회 방식에 개편, 변경을 요구한다"며 "묻고, 답하고, 재질문하고, 다시 반박하는 활발한 상호토론 과정을 통해 누가 대통령으로서 자질이 돼있는지 검증할 기회를 국민 앞에 갖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존 방식의 토론회는) 누가 암기를 잘했냐, 누가 잘 보고 읽었느냐에 대한 경연대회"라며 "실로 유감"이라고 일갈했다. 

더불어 자유토론 시, 한 후보는 같은 후보에게 2번 질문을 할 수 없게 짜여 있다. 김 본부장은 이를 두고도 "3자가 균일하게 질문과 답변을 해야 해서 박 후보에게 질문이 몰리는 걸 막고 있다"며 "이런 방식이면 대통령 후보가 얘기하는 답변 내용이 맞는지 전혀 구분할 수 없고 수첩공주·버벅공주와 실질적인 내용을 준비한 후보와의 차이점이 드러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문 후보 캠프 박용진 대변인도 가세해 "선거방송 토론 방식이 기가 막힌 수준"이라며 "그 방식대로라면 법정 방송 토론은 박근혜 맞춤형으로 전락할 것이다, 사실상 박 후보를 위한 사전 짬짜미 의혹까지 받아 마땅한 수준"이라고 날을 세웠다. 

선관위 "토론회에서 반론과 재반론 기회 충분히 부여"

이에 대해 중앙선관위 방송토론위원회는 이날 오후 반박 자료를 통해 "사회자 공통질문 후 상호토론 방식을 채택하고 후보자간 1분의 질문과 1분 30초의 답변을 교대로 할 수 있도록 해 반론과 재반론의 기회를 줬다"며 "토론회에서 반론과 재반론의 기회가 없다는 일부의 주장과는 달리 후보자간 논쟁의 기회를 충분히 부여했다"고 밝혔다. 

A 후보자질문 → B 후보자 답변 → B 후보자 질문→A 후보자 답변 형식으로 이뤄져 있기 때문에 반론과 재반론 할 기회는 충분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민주당 측에서 문제제기 하는 바는 애초에 질문한 A 후보자에게 재질문이 보장돼야 한다는 것에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핀트에 맞지 않는 해명"이라고 말했다. 

또 중앙선관위 방송토론위는 "후보자간 활발한 토론을 위해 국민을 대상으로 질문을 공모해 가장 관심이 많은 질문을 채택하고 세 후보자가 각각 일대일로 3분씩 6분간 반론과 재반론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국민공모 질문 후 자유토론' 방식을 채택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민주당 관계자는 "후보 간 자유토론도 문 후보가 박 후보에게 질문하고 답변을 들을 시간은 3분에 불과하다"며 "이걸 두고 충분한 자유토론이 보장됐다고 할 수 있겠냐"고 반문했다. 

이 같은 문제제기에도 선관위는 토론 방식 변경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선관위 한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미 결정한 것을 한 측에서 문제제기 한다고 해 바꿀 수는 없다"고 잘라 말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