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 檢, 원세훈 건설사서 고가 선물 받은 정황 포착 - 경향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306022139371

4대강 선봉장 현대건설, 협력사도 정관계 로비 앞장?
현대건설 협력사 H건설,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게 거액 금품 제공 혐의
2013년 06월 03일 (월) 11:36:07 황동진 기자  faustutopia@naver.com

[매일일보 황동진 기자] 현대건설이 복병을 만났다. 4대강 담합 및 비자금 조성 의혹 등으로 검찰의 전방위 수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현대건설의 협력사 H건설이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을 받고 있는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에게 거액의 뇌물을 전달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유탄을 맞을 전망이다.

3일 업계에서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여환섭 부장검사)는 지난주 서울 남산동에 위치한 현대건설 협력사 H건설의 옛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이 업체 대표가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선물 리스트를 확보했다.

해당 문건에는 원 전 국정원장에게 건 넨 선물 내역이 상세히 기록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순금을 비롯해 고가의 해외명품 가방과 의류, 건강 식품 등 수천만원 상당의 금품이 원 전 원장에게 10여차례에 걸쳐 건넸다

검찰은 H사가 금품 제공 대가로 공기업 발주 공사 입찰 과정에서 원 전 원장으로부터 도움을 받았는 지 등 대가성 여부를 집중 조사하고 있다.

특히 H사가 수백억원대 분식회계를 해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을 포착하고, 이 돈 가운데 일부를 원 전 원장 등 정관계 로비 자금으로 사용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조사 중이다.

검찰은 이번 수사가 4대강 수사와 별개라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수사의 칼끝이 구정권 비리 척결로 향하고 있다는 점에서 맥이 닿아있는 것으로 분석한다.

현대건설은 이번 사건이 원 전 원장의 개인비리에서 벗어나 권력형게이트로 확산될 여지도 있어 이중의 유탄으로 맞을까 전전긍긍이다.

현대건설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CEO를 지낸 건설사로 4대강 사업에서 가장 앞장을 섰다. 검찰이 4대강 사업 담합과 비자금 조성 의혹에 초점을 맞춰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마당에 협력사까지 연루되는데 적잖이 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다.

업계 한 관계자는 “4대강 비리를 수사 중인 검찰이 현대건설 등 4대강 사업에 앞장선 건설사들의 협력사들까지 조사에 나선 것은 구정권 비리 척결 행보로 귀결되는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 H건설 뿐만 아니라 다른 업체들까지 조사에 착수할 것으로 보여 검찰의 전방위 옥죄이기는 당분간 계속될 것 같다”고 말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