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건설사 '4대강 사업 리스크' 또 터지나, 檢, 태아건설 통한 비자금 조성 추적
낙찰가보다 많은 돈 받아, 원도급사들 손해 감수하고, 태아건설 수익 보전 '의혹'
檢, 정황증거 상당부분 확보. 정치권 연루도 수사할 듯
김현준기자 realpeace@hk.co.kr  입력시간 : 2013/06/03 07:01:42 수정시간 : 2013/06/02 22:01:42


검찰이 4대강 사업을 통한 전 정권의 비자금 조성에 대해 본격적인 수사에 나설 계획이라 정치권, 건설업계에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김용태기자

MB정부 말부터 지속되는 4대강 관련 검찰 수사로 골머리를 썩고 있는 대형 건설사들의 발등에 또다시 불이 떨어지게 생겼다. 전문건설업체 태아건설을 내사하고 있는 검찰이 전 정권의 비자금 조성과 관련한 상당한 정황증거를 확보, 이를 통해 대형 건설사들을 겨냥하고 있는 까닭이다. 지난 4월 정치권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비자금 조성 의혹을 밝히기 위해 대표적인 'MB 특혜기업'으로 지목되고 있는 태아건설에 대한 감사 및 수사 필요성을 제기한 바 있어 이번 파장은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된다. 

MB 친구회사 수주 몰아주기?

부산의 대표적인 전문건설업체인 태아건설은 MB정부 시절 매출이 급증하면서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2007년까지만해도 2,023억원에 불과했던 태아건설의 매출액은 2011년 1,423억원 증가한 3,446억원으로 치솟았다. 2009년과 2010년에는 2년 연속으로 전문건설협회의 토목공사 시공능력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고 지난해에도 2,820억 원으로 전국 6,853개 업체 중 3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김태원 태아건설 대표이사 회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과 고려대 경영학과 61학번 동기이자 현대건설 입사동기다. 1973년부터 1985년까지 10여 년간 현대중공업과 현대건설에서 함께 근무하며 두터운 친분을 쌓았다. 이 전 대통령이 현대건설 사장으로 재직할 때 김 대표는 관리 부장을 맡으며 호흡을 맞추기도 했다. 

이 전 대통령과 막역한 사이의 김 회장이 이끄는 태아건설은 지난 4월 'MB 특혜기업'으로 지목됐다. 이 전 대통령의 숙원사업이었던 4대강 사업에 참여해 현대건설, 삼성물산, SK건설 등 굴지의 대형 건설사로 꾸려진 원도급자들로부터 낙찰금액보다 높은 수준의 공사비를 받았다는 내용이다. 

민주당 이미경 의원이 한국도로공사를 통해 확인한 자료에 따르면 태아건설은 4대강 사업 낙동강 구간의 6개 공구 공사에서 최대 하도급률(낙찰받은 공사비 중 하도급사에 지급하는 비중)이 124.4%에 이르렀다. 하도급 총 금액은 1,414억원에 달했다. 

여기에 경인 아라뱃길 6공구 수역굴착공사 251억원, 경부고속철도 7개 공구 건설공사 1,670억원, 고속국도 건설 4개 공구 1,200억원, 인천 청라지구 지하차도 공사 331억원 등 MB정부 시절 관급공사 총 수주실적액만 약 5,107억원에 달한다. 일반 토목공사 수주금액이 5,000억원을 넘는 것은 전례 없는 경우로 당연히 전문건설업계 최고 수준이다. 

그러나 승승장구하던 태아건설은 급격한 유동성 위기에 빠져 지난 4월 초 돌연 법정관리를 신청, 서울중앙지법 파산1부로부터 회생개시 결정을 받았다. 2009년 현대건설의 대규모 해외사업인 싱가포르 주룽섬 해저 원유 저장시설 공사에 하도급사로 참여했지만 초과 공사비 차액을 보전해주지 않은 현대건설 때문에 경영난에 빠졌다는 것이 그 이유다. 그러나 정치권 내에서는 "검찰 수사나 국정감사 등이 진행되면 드러날 누군가의 비자금을 숨기기 위한 기획부도 아니냐"는 의혹이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다. 

전 정권 비자금 의혹 연루 

문제는 MB정부의 최대 업적인 4대강 사업을 정조준하고 있는 검찰이 태아건설을 통해 대형 건설사들을 노리고 있다는 점이다. 검찰 소식에 정통한 한 소식통에 의하면 그동안 태아건설의 전 정권 비자금 조성에 대한 내사에 착수했던 검찰은 적지 않은 증거를 확보한 상태다. 

또한, 검찰은 태아건설이 참여한 낙동강 20공구, 낙동강 32공구, 낙동강 안동-인하댐 연결공사 등의 원도급사인 대형건설사들이 비자금 조성에 관여한 정황증거를 상당 부분 확보했다. 이에 검찰 내부 관계자는 검찰이 머지 않아 태아건설을 시작으로 그와 연계된 대형건설사들을 향한 본격적인 전 정권 비자금 수사에 착수할 것이라고 전했다. 태아건설의 원도급사로는 현대건설, SK건설, 두산건설, 삼성물산 등이 있다. 

전 정권의 비자금 문제는 태아건설의 석연찮은 하도급률이 공개됐을 당시부터 지적돼왔던 문제다. 일반적으로 원도급사는 하도급사에 지급하는 공사대금을 과대계상한 뒤, 실제 공사비와의 차액을 돌려받는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한다. 그러나 태아건설의 경우 오히려 원도급사로부터 낙찰금액보다 훨씬 많은 공사대금을 지급받으며 의혹을 샀다. 원도급사가 손해를 감수하고 하도급사의 수익을 보전해주는 상식 밖의 일이 벌어진 것이다. 

이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대형 건설사들에게 지시, 친구 회사인 태아건설의 이익을 몰아주는 특혜를 베풀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더욱 흥미로운 점은 MB정부 5년 동안 막대한 이익을 거둔 태아건설이 지난 4월 법정관리를 신청한 사실이다. 태아건설 측은 "현대건설의 횡포로 유동성 위기에 빠져 법정관리를 신청할 수밖에 없었다"고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의혹의 시선을 거두지 않고 있다. 전 정권의 비자금 조성을 숨기기 위한 기획부도가 아니냐는 것이다. 

최근 검찰은 4대강 사업에 참여한 16개 대형 건설사들의 담합에 대한 수사에 나선 상태다. 특히 현대건설, 대우건설, 삼성물산의 경우 담합을 주도했다고 판단,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에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검찰 내부에서는 검찰이 공정위, 감사원 등에서 이미 조사를 끝낸 입찰담합을 또다시 살펴보는 것으로 끝나지 않으리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여타 사정기관이 조사하기 어려웠던 부분 즉, 4대강 사업을 둘러싼 건설사와 정치권 간의 커넥션을 조사할 것이라는 얘기다. 이에 검찰이 마무리 단계에 있는 태아건설 내사를 마치고 대형 건설사들의 전 정권 비자금 수사에 들어갈 경우 그 파장은 건설업계는 물론 정치권 전반에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