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 '국정원 SNS' 박원순 비하글 등 2만 건 포착 - YTN http://media.daum.net/society/others/newsview?newsid=20130620051904129

YTN, '국정원 정치개입글 특종' 방송중단
노조 반발 "국정원과 특수관계냐", 노종면 "조율하는 손 있다"
2013-06-20 17:53:32           

YTN이 20일 국정원의 정치개입 의심 SNS글 2만건을 새로 찾았다는 단독보도에 대해 방송 중단을 지시, 노조가 반발하는 등 파문이 일고 있다. 

YTN 노조는 이날 오후 노조 홈페이지를 통해 "YTN의 취재력과 영향력을 드높여 시청률 향상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이 특종 기사에 제동을 건 것은 다름아닌 YTN의 보도국 간부다. 특종을 더 키우기 위해 집중 보도와 후속 보도를 지휘해야 마땅한데도 정반대로 방송 중단을 지시한 것"이라며 "이 때문에 해당 리포트는 오전 10시 이후 방송이 중단됐고, 단신 기사마저 방송되지 못하고 있다"고 방송 중단 사실을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YTN 보도국은 노조에 "19일 저녁 보도국 회의 때부터 리포트 내용에 대해 애매하다는 의견들이 있었다. 단독이라고 내세우는 것에 대해서도 논란이 있었다"며 "이런 상황에서 오늘 오전 여러 차례 리포트가 방송되는 도중 임종렬 편집부국장이 자체 판단해서 '리포트 내용이 좀 어렵고 애매하니 그만 내도록 하라'고 PD들에게 지시했다. 보도국장은 편집 부국장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해명했다. 

노조는 이에 대해 "믿기지도 않고 납득도 안 간다. 보도국의 입장이 액면 그대로 사실이라면 보도국장과 편집부국장은 모두 즉각 사퇴해야 한다"며 "해당 부서장의 승인을 거친 리포트고 논란이 있었다 하더라도 결과적으로 진지한 논의 끝에 보도국 회의에서 ‘단독’을 붙여 방송을 결정한 리포트다. 그런데 편집부국장이 그 리포트를 못 믿겠다며 독단적으로 방송 중단을 결정하고 지시하는 일이 YTN에서는 자연스러운 일이라는 것인가. 이를 용인하는 보도국장은 무엇이란 말인가"라고 반발했다. 

노조는 "결과적으로 볼 때 YTN은 국정원 대선개입과 관련한 검찰의 수사발표 생중계를 예고까지 한 상황에서 갑자기 취소시킨 데 이어 논란의 핵심 내용에 대한 특종 리포트 보도를 스스로 중단했다"며 "일반인의 눈으로 평가하더라도 '국정원과 뭔가 특수한 관계가 있는 것 아닌가?' 라고 의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만일 정치적인 이유로 이런 상황이 초래된 것이라면 이것은 YTN의 공정성과 영향력을 높여 회사를 발전시키려는 수많은 구성원들의 애사심에 대한 용서받지 못할 만행"이라고 비판했다. 

노종면 YTN 해직기자도 트위터를 통해 "YTN 국정원 기사..포털에서 주목도가 높아지는데 YTN 스스로(?) 방송중단 결정했다"며 "검찰의 국정원 수사결과 발표 중계를 취소하더니..조율하는 손이 있음을 직감한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박정엽 기자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