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적 수법..일베 통해 청와대 해킹돼
지디넷코리아 | 손경호 기자 | 입력 2013.06.26 14:50

25일 발생한 청와대, 새누리당 시도당, 국가정보원 홈페이지 등에 대한 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에 보수성향 인터넷 커뮤니티 일간베스트가 악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잉카인터넷 대응팀은 분석 결과 기존에 어나니머스가 북한 사이트 공격에 사용한 것과 동일한 수법의 악성스크립트를 일베 사이트에 올려놓은 뒤 일베에 접속한 사용자들이 동시에 접속하면 청와대 등 홈페이지를 공격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북한 사이트를 공격한 어나니머스와 국내 홈페이지를 공격한 해커들은 동일인물이나 조직의 소행은 아닌 것으로 거의 확실시 된다. 따라서 청와대 등을 해킹한 공격자는 어나니머스를 위장하고 실제로 수법까지 비슷한 방법을 사용해 혼란을 가중시킨 것으로 드러났다.

▲ 청와대 홈페이지.

문종현 잉카인터넷 대응팀장은 "일베를 통해서 청와대와 국정원, 새누리당 등의 홈페이지를 공격하는 코드가 삽입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문 팀장은 이어 "어나니머스가 공개한 북한 사이트 공격 방식으로 국내 주요 정부기관 사이트가 동시에 공격을 받았다"며 "겉으로 보기에는 어나니머스가 국내 웹사이트를 공격하고 있는 것처럼 보여질 수 있으나 이것은 공개된 공격전술을 상대방이 역이용해 정치적으로 우호적인 웹사이트에 심리전술을 교묘하게 가미한 지능적인 사이버전이라 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안랩 등 보안업체들은 특정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것만으로 DDoS 공격이 이뤄지고 있다고 분석한 바 있다.



Posted by civ2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