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뉴스]4대강범대위 ‘여러분, 이거 다 거짓말인거 아시죠?’
채용민 PD ymch@kyunghyang.com  입력 : 2013-07-11 17:40:16ㅣ수정 : 2013-07-11 17:45:33


이명박 정부가 4대강 살리기 사업을 대운하를 염두에 두고 추진했다는 감사원의 감사 결과가 발표된 다음날인 11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자택 앞에서 4대강복원범국민대책위원회와 4대강조사위원회 활동가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이와 관련한 이 전 대통령의 수사를 정부에 촉구했다.

염형철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은 “감사원 자료를 보면 공정위원회가 정상적인 역할을 하지 못했다는 내용이 있다”며 “2011년 2월 이미 열개가 넘는 건설사들이 담합을 하였고 이 건설사들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폐기하였다는 경부운하 컨소시엄 건설사들이라는 것을 확인한 상태였다”고 말했다. 그는 “공정위가 정상적인 가동을 했다면 당연히 이 공사는 진행되지 못했을 것이라는 걸 밝히고 있다”고 주장했다.

국토부는 대운하를 염두에 둔 마스터플랜을 작성하고 현대건설, 대우건설, 삼성물산, GS건설, 대림산업으로 구성된 경부운하 컨소시엄이 그대로 4대강 사업에 참여토록 했다.

염 사무총장은 박근혜 정부에도 날을 세웠다. 그는 “선거 과정에서 검증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했으나 8개월 동안 진행하지 않고 있다. 겨우 내놓은 것이 ‘주의’이다” 고 꼬집었다.

4대강복원범국민대책위원회 한 회원이 11일 오후 서울 논현동 이명박 전대통령 사저앞에서 열린 ‘4대강사업 감사 관련 긴급 기자회견’에서 이 전대통령의 가면을 쓰고 피켓을 들고 있다. 박민규기자

4대강 조사위원회 공동대표인 관동대 토목공학과 박창근 교수는 “물을 확보하기 위한 보가 아니었다. 운하의 일부가 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명박 정부가 4대강 사업 추진 과정에서 엉터리 자료를 가지고 국민을 속여왔다”고 비판하며 “결국 운하를 위해 8조원을 강물에 쓸어넣은 꼴”이라고 판단했다. 덧붙여 “사회가 반드시 문제제기 해야 할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현 정부가 4대강 사업에 대한 진지한 조사와 철저한 검증을 하지 않으면, 후에 이명박 대통령과 함께 심판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이명박 정부 마지막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박정하 전 대변인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4대강 살리기는 대운하와 무관하다”며 “4대강 살리기가 그 본질을 떠나 정치적 논란이 되는 것은 유감”이라고 전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