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녹조 확산..피해 실태와 원인은?
연합뉴스 | 입력 2013.08.08 15:24

<대구환경운동연합 정수근 생태보존국장 전화연결>

[앵커]

낙동강의 녹조 현상이 점점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하류에서만 발생하던 녹조가 중상류까지 빠르게 확산하면서 낙동강 물을 상수원으로 쓰는 주민들의 불안감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는데요. 여기에 환경부 장관이 4대강 사업으로 녹조 현상이 심해졌다고 밝혀 녹조 원인을 둘러싼 논란도 커지고 있습니다.

실태가 어느 정도인지 낙동강 현지를 조사하고 있는 대구환경운동연합 정수근 생태보존국장 전화연결합니다.

<질문 1> 오늘도 낙동강 현장에 나가 조사중이라고 들었는데요. 둘러보니, 현재 상황 어느 정도였습니까?

<질문 2> 그런데 1년 전만 해도 낙동강 일부에서만 보이던 이 녹조현상이 지금은 낙동강 전역에서 나타나고 있다고 하던데, 어떻습니까?

<질문 2-1> 작년보다 더 심각해졌다는 이야긴데, 녹조 발견 시점도 지난해보다 더 빨랐다고요?

<질문 3> 상황이 이렇다 보니 낙동강 전역에 썩은 냄새가 진동한다고 하던데요. 조사하시면서, 이 물의 냄새도 맡아보고 만져보기도 하셨을텐데 실제로 어떤가요?

<질문 4> 낙동강이 부산, 대구, 경남 지역민의 식수원이다 보니 더 큰 문제는 지금 이런 악취나는 물을 지역민들이 마신다는 건데, 지역 주민들도 많이 불안해할 것 같은데요?

<질문 5> 물에 뒤섞인 녹조 성분을 최대한 제거해야 겨우 식수로 쓸 수 있다는 건데요. 한쪽에서는 정수 과정에서 투입되는 약품의 안전성 여부가 논란이 되고 있는데, 어떻게 보세요?

<질문 5-1> 그런데 지금 상수도사업본부 등에서는 안전하다, 문제가 전혀 없다는 입장입니다. '고도처리시설'을 일단 이용하면서 그다음에 조류가 대량 발생하면 방류량을 증가하도록

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는데, 효과가 있으리라 보십니까?

<질문 6>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말씀이신데요. 이런 상황에서 윤성규 환경부 장관이 지난 6일 국무회의에서 "4대강 사업 때문에 녹조 현상이 심해졌다"고 이야기해 녹조 원인을 놓고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정 국장님은 녹조 원인을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질문 6-1> 그런데 녹조라는 게 원래 지금처럼 무더운 여름에는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 아닙니까?

<질문 7> 하지만 일각에서는 4대강 사업 이전부터 녹조현상이 심해졌다고 봅는 시각도 있습니다. 보를 설치하기 전에도 녹조 현상이 심각했다고 이야기하던데요?

<질문 8> 녹조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려면 앞으로 지속적인 조사가 필요해 보이는데요. 정부에서 어떠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낙동강 현지를 조사하고 있는 대구환경운동연합 정수근 생태보존국장이었습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