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4대강 책사 장석효의 추락"
검찰 '뇌물수수 의혹' 장석효 도로공사 사장 소환조사
최종수정 : 2013-09-04 18:09 강영관 기자 kwan@

검찰이 장석효 한국도로공사 사장(66·사진)이 설계업체에서 수천만원대 뇌물을 받은 단서를 잡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 여환섭)는 3일 장 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를 벌인 뒤 밤늦게 귀가시켰다. 장 사장은 지난 2011년 6월 도공 사장으로 취임한 이후 4대강 사업 공사에 참여했던 유신코퍼레이션 유모 회장에게서 청탁과 함께 수천만원을 수수한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를 받고 있다.

검찰은 최근 4대강 사업에 참여한 건설·설계업체들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장 사장의 수뢰 정황을 포착해 소환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이 공기업 사장을 대상으로 4대강 수사와 관련해 소환조사를 벌인 것은 장 사장이 처음이다.

장 사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으로 재직할 당시 행정2부시장을 맡은 인물이다. 특히 2004년 청계천 복원 추진본부장으로서 청계천 복원 사업을 총괄지휘했다.

2006년 6월 서울시를 그만두고 제17대 대선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의 사조직 중 하나인 '한반도 운하 연구회' 회장으로 4대강 사업의 밑그림을 그렸다. 대선 후에는 대통령직인수위의 한반도 대운하(현 4대강 살리기 사업) 특별팀장을 맡는 등 이명박 정부 역점 사업의 핵심에 있었다. 이때 이미 '대운하 총사령관'이라는 별명을 얻으며 '이명박 공신'으로 꼽혔다.

하지만 대운하 사업에 대한 국민적 반대여론이 일면서 일이 꼬이기 시작했다. 2008년 신설된 국토해양부(현 국토교통부)의 초대 장관 후보로까지 꼽혔지만 운하 반대론에 밀려 결국 낙마했다. 운하에 대한 국민 여론이 나빠지면서 총선 결과에 부담이 됐기 때문이다. 이후 정권의 중심에서 완전히 멀어진 듯 보였지만 이명박 정부 정권 말기인 2011년 6월 한국도로공사 사장으로 복귀하게 된다.

한편 장석효 사장을 비롯해 'MB인맥'들의 수난은 현재 진행형이다. 다수가 스스로 떠나거나 타의에 의해 사실상 쫓겨날 운명이다. 국민권익위원회는 3일 장영철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사장이 용역 입찰 과정에서 지인의 회사가 선정되도록 부당압력을 행사했다며 감독 기관인 금융위원회에 징계를 요구했다. 업계에서는 권익위 발표가 장 사장이 3년 임기(11월17일)를 두 달 남긴 상황에서도 조기 퇴진을 종용하기 위한 압력으로 여기고 있다.

장태평 한국마사회 회장은 지난 2일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만나 사표를 제출했다. 장 회장은 미국산 쇠고기 사태로 정운천 장관이 낙마한 자리를 이어 받아 2008년 8월부터 2년간 농식품부 장관을 지낸 MB맨이다. 앞서 지난달 30일 MB정부 대통령실장을 지낸 정정길 한국학중앙연구원장도 임기를 8개월 남겨놓고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