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7382

총기난사 무장한채 도주…왜 2시간동안 쉬쉬했나
2시간뒤 언론공지 “민가안전 등 잠입우려…김관진 실장 책임져야” “사고자가족에 먼저 알려”
입력 : 2014-06-22  12:30:37   노출 : 2014.06.22  14:21:42  조현호 기자 | chh@mediatoday.co.kr    

강원도 고성 동부전선 22사단 GOP부대에서 발생한 총기 난사사건에 대해 이번에도 군이 위험지역 안전관리에 커다란 구멍을 낳았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사고 발생 2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언론에 알려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민간인 피해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온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22일 오전 브리핑에서 “21일 오후 8시 15분경 동부전선 GOP 소초에서 총기 사고로 인하여 5명이 사망하고, 7명이 부상을 당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다”며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친 데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발표했다.

김 대변인은 “이번 불의의 사고로 인하여 희생된 장병들의 명복을 빌며, 사망자 및 부상자 가족 여러분들께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사죄했다.

현재 사고 상황과 관련해 김 대변인은 부상자 7명 중 중상자 2명은 국군수도병원 등에서 응급수술을 완료해 생명에는 지장이 없으며, 경상자는 응급처치 후 강릉병원 등에서 치료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총기 난사 가해자로 지목된 임아무개 병장에 대해 김 대변인은 “조기에 검거하여 2차 사고를 방지하도록 차단작전과 수색작전을 실시하고 있다”며 “사고 조사를 위해 육군본부 중앙수사단장 등 48명을 편성해서 투입했으며 유족 참여 하에 현장을 감식하고, 소초 및 피해 장병들에 대한 진술을 청취하는 등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김광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임 병장이 주간근무 철수후 소초 건물 밖에서 수류탄 1발과 총기 10여 발을 발사후 도주했으며, 수류탄 1발은 사용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트위터에 썼다.

21일 오후 동부전선 최전방 GOP에서 발생한 총기 난사 사건으로 부상을 입은 병사가 22일 자정을 넘은 시간 강릉의 한 병원으로 후송되는 모습. ©연합뉴스
  
국방부는 사고 발생 즉시, 부상자 후송치료와 GOP 경계작전 체계 정상화를 최우선적으로 조치하였으며, 재발방지를 위해 금번 사고의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후방지역에 진돗개 하나를 발령해 군경합동으로 검문 및 차단선이 운용중이라고 김 의원은 전했다.

또한 군은 사고발생 직후 신속하게 대처했는지에 대해 의문을 낳고 있다. 이 사건을 언론에 알린 것은 사고발생 시각(21일 저녁 8시15분)보다 2시간이 늦은 밤 10시30분이었다. 2시간이나 뒤에야 국민들에게 알린 것이다. 국방부 대변인실의 김태호 중령은 22일 미디어오늘과 인터뷰에서 “언론 전파는 육군본부에서 문자메시지로 출입기자들에게 공지했다”며 “사고자 가족 등 다른 조치를 마친 뒤 언론에 발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은 22일 미디어오늘과 인터뷰에서 “사고발생 두시간 가까이나 쉬쉬해 민간인 피해가능성 최소화와 같은 초동대응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소홀했다”며 “무장탈영병 소식을 알려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하도록 조치했어야 했다. 아무리 철책이라고 해도 해당 병장이 민가에 잠입했을 경우 인질극 벌일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임 소장은 “그럴 개연성이 떨어진다고 해도 상황이 언제든 돌변하게 만들 수도 있기 때문에 대응요령을 언론을 통해 알렸어야 했다”며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광진 새정치연합 의원도 미디어오늘과 인터뷰에서 “8시15분에 사고가 발생한 이후 언론에 공개된 것이 10시30분으로, 사건이 그 전에 종결됐으면 상관이 없으나 해당 병장이 총기를 갖고 밖으로 나갔기 때문에 민간인과 마주쳤을 때 무슨 제2의 사고가 발생할지 장담할 수 없다는 점에서 지적될 사항”이라고 비판했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의 22일 총기사고 브리핑
  
이에 대해 김태호 국방부 대변인실 중령은 “사고자 가족에 연락 취하고 부대 근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불안해하지 않도록 안전조치를 취한 뒤 언론에 알린 것”이라며 “진돗개 하나도 언론 공개 전에 발령했으며 마을 이장단과 행정관서와 조치가 함께 이뤄졌다”고 밝혔다. 김 중령은 “적절한 조치였는지에 대해서는 추후 따져봐야겠으나 우선 사고자 가족에 먼저 알리는 것이 맞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한 사고원인과 관련해 병장이 사고를 저지른 이유도 의문으로 남아 있다.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은 “병장이 사고낸 것은 전례가 없는 일로, 부대 내 초급간부와 갈등 가능성 또는 후임들이 선임을 왕따하는 경우 등을 생각해볼 수 있다”며 “병장이 한 명, 상병이 많으면 병장을 왕따시킬 수도 있는 등 이번 사건이 특별한 케이스”라고 분석했다. 그는 “전투식량을 보유하고 도주한 것도 아니기 때문에 우발적으로 발생한 사고일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김태호 중령은 “병장이 사고를 낸 데 대해 합리적으로 의문을 가질 수 있는 문제”라면서도 “개인 사정이 있을 수 있으며, 개인 신상이나 인성검사 토대로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당 사병은 B급 관심병사로 관심을 갖고 관리해나가는 수준의 인력으로 GOP 투입은 가능한 병사라고 김 중령은 전했다.

이와 함께 김관진 국방부장관 겸 국가안보실장이 총체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임태훈 소장은 “지난 2011년 해병대 총기사건 뿐 아니라 22사단에서 발생한 노크귀순과 민간인 월북 사건도 다 김관진 국방 장관 때 벌어진 일”이라며 “지금은 김 장관이 국방장관 뿐 아니라 국가안보실장까지 겸임하고 있는 만큼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임 소장은 “재발방지를 하겠다고 스스로 공언했음에도 또 사건이 터졌다”며 “부대 내 지휘책임 뿐 아니라 장관에게도 책임을 물어야 하며, 안보실장의 자격도 없다”고 강조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