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사업 현장, 준공 후에도 여전히 '공사중'
헤럴드경제 | 입력 2015.04.14 10:00

함안보 세굴현상 지속, 합천보 파이핑 대응 공사 부실 등 불안 여전

[헤럴드경제=김현경 기자] 4대강 사업 현장이 준공된 지 3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공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공사 부실과 설계 기준 미달 등 불안한 요소도 산재한 것으로 조사됐다.

환경운동연합은 4대강 조사위원회, 대한하천학회와 함께 4대강 사업의 현황을 점검하기 위해 지난 12일 함안보와 합천보 현장을 조사했다고 밝혔다.

박창근 가톨릭 관동대 교수, 염형철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 임희자 마창진환경연합 사무국장, 허정도 창원YMCA 전 대표 등으로 구성된 조사팀은 함안보에서 수중 측량을 진행하고, 합천보에서는 보 상류지역의 하상 저질토 채취, 저수호안 경사 측량, 어도의 유속 측정, 파이핑 현상 대응 차수 그라우팅 결과 점검 등을 진행했다.


조사 결과 함안보 바닥보호공 인근의 수심은 설계수심 6m가 아니라 7~9m를 보여 최대 3m 정도 바닥공이 침하 또는 유실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2012년 11월 측량한 바에 따르면, 세굴현상은 보 하류 550m 지점까지 발생했고 그 깊이는 최대 27.37m정도였는데, 이번에는 하류쪽으로 650m까지 100여 미터 늘어나고 최대 수심도 1m 정도 깊어진 28m 정도였다.

합천보 좌안 어도(魚道)는 유속을 측정한 결과 초당 2.4m로 관측되었다. 한국수자원학회가 만들고 국토부가 승인한 하천설계기준에 따르면 어도에서 유속이 초당 2m를 초과하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다. 만약 유속이 기준치(초당 2m)를 넘을 경우 대부분의 물고기들이 헤엄쳐 어도를 올라 갈 수 없음을 고려할 때, 어도로서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저수호안 경사도 측량했다. 합천보 설계도에 따르면 좌안과 우안 모두 비탈경사도는 1:5였지만 측량 결과 1:4로 조사됐다. 수공은 준공 과정에서 설계가 변경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박창근 교수는 "준공을 앞두고 설계를 변경한 이유가 석연찮고 설계도보다 경사가 너무 급하고 홍수 때 유실 위험도 높은데 어떻게 준공허가가 났는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소수력발전소 옆에서는 여전히 누수가 일어나고 있었다. 상하류의 지하수 흐름을 막기 위해 차례로 구멍을 뚫어 시멘트 등을 투입하는 그라우팅(grouting) 작업이 끝났음에도, 수공의 주장에 따르면 누수량은 절반 정도만 줄어든 상태였다. 이는 수공이 주변의 산으로부터 지하수가 유출된 것이라던 기존 주장을 스스로 뒤집었다는 점과 여전히 절반의 누수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어 시설물의 안전이 여전히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는 데서 심각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수공은 누수가 일어나는 벽면을 철판으로 덮어 현장을 공개하는 것을 거부했다.

또한 합천보 상류에서 저질토를 채취한 결과 바닥은 최소 20cm 이상이 펄로 뒤덮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보에 의해 물이 흐르지 못하면서 나타난 결과로, 저질토에서는 심한 악취가 날 정도로 부패해 있었다. 이에 대해 염형철 총장은 "영남권 주민들이 식수에 대해 불안감을 갖고 3조원 이상을 들여 식수원을 상류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은 이해가 간다. 하지만 경제적, 환경적, 공익적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은 식수원 이전보다는 보들의 수문을 상시 개방하고 중장기적으로 철거를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pink@heraldcorp.com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