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다이아몬드 게이트’, 청문회를 해서라도 진상 밝히라
[한겨레] 등록 : 20120117 20:12 | 수정 : 20120117 20:14
   
코스닥 상장업체 씨앤케이(CNK)의 아프리카 카메룬 다이아몬드 개발을 둘러싼 주가조작 의혹 사건이 점입가경이다. 가히 ‘다이아몬드 게이트’라고 불릴 만하다. 이명박 정권이 중점 외교과제로 내세우고 있는 자원외교가 사건의 배경이 되고, ‘왕차관’으로 불렸던 정권 실세 박영준 당시 국무총리실 국무차장, 조중표 당시 국무조정실장(외교통상부 차관 출신), 김은석 외교부 에너지·자원대사 등 정부 고위관료가 줄줄이 등장하는 것부터 심상치 않다.

이달 말까지 마무리되는 감사원 감사를 앞두고는 김 대사의 동생 부부가 1억원 이상의 씨앤케이 주식을 매입하고, 일부 외교관의 가족·친지 등이 연루되었다는 새로운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2009년 유명환 장관 딸의 직원 특채 사건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 외교통상부는 화들짝 놀라 지난주 김 대사에게 직무를 정지해줄 것을 권고했다. 뭔가 애쓰는 것처럼 보여주고 싶겠지만 이미 외교부가 ‘주가조작부’냐는 비난을 피하긴 어렵게 되었다.

외교부는 두 차례나 주가 떠받치기용으로 의심받는 보도자료를 낸 바 있다. 박 전 국무차장은 2010년 5월 민관 고위급 대표단을 이끌고 카메룬을 방문해 카메룬 정부와 다이아몬드 협의를 했고, 이 과정에서 ‘카메룬 광물실험연구소’에 해외개발원조로 700만달러를 무상 제공했다. 지난해 1월에는 김 대사가 씨앤케이의 현지 개발권 획득 축하행사에 참석하고, 4월에는 현지 파트너 격인 은딩가 카메룬 장관이 방한했다. 6월엔 박석환 외교부 1차관이 카메룬을 방문해 정책협의회를 했다. 씨앤케이의 주가조작이 의심받는 시기를 전후해 이뤄진 고위 공무원과 외교부의 활발한 대카메룬 외교활동을 수상쩍게 보지 않을 사람이 누가 있겠는가.

외교부는 더 머뭇거릴 틈이 없다. 감사원의 감사 결과 통보와 관계없이 지금이라도 당장 관련자들을 검찰에 고발하고 수사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 외교를 주가조작에 악용한 잘못을 철저하게 반성하고 방지대책을 세워야 한다. 검찰도 나라의 기틀을 바로잡는 차원에서 즉각 수사에 착수해 관련자를 엄중하게 처벌해야 한다. 정부 당국이 한두 사람의 욕심이 낳은 사건으로 꼬리 자르기를 하거나 의혹의 핵심을 외면하고 지나가려 한다면, 국회가 ‘다이아몬드 게이트’ 청문회라도 열어 진상을 파헤쳐야 할 것이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