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이영호, 사찰 은폐 ‘입막음용’ 2천만원 줬다”
장진수 3번째 증언…“靑에 2년간 매달 280만원 상납”
민일성 기자 | newsface21@gmail.com 
12.03.14 15:13 | 최종 수정시간 12.03.14 15:25     
 
청와대 이영호 전 고용노사비서관이 장진수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에게 민간인 불법사찰 은폐 사건 ‘입막음용’으로 2천만원을 줬다는 폭로가 나와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은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실에 매달 2년간 280만원의 돈을 상납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최종석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실 행정관과 장 전 주무관의 적나라한 대화내용 녹음 파일에 이어 돈거래 정황까지 드러난 상황이어서 ‘민간인 불법 사찰 사건’에 대한 재수사를 넘어선 특별검사나 국정조사가 불가피해 보인다. 

장 전 주무관은 14일 팟캐스트 방송 ‘이슈 털어주는 남자’ 51회에 출연해 “2011년 4월 말 2심이 끝나고 5월 중순경 최종석 전 행정관으로부터 진경락 과장을 만나보라는 연락이 왔다”며 “종로구청 앞에서 진 과장을 만났다”고 밝혔다. 

장 전 주무관은 “진 과장이 ‘2천만원이다, 받아라’하며 창문 밖으로 비닐봉지 하나를 줬다”며 “안 받겠다고 다시 차 안으로 밀어넣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장 전 주무관은 “진 과장이 이영호 비서관이 어렵게 마련한 것이니 꼭 좀 받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며 자신은 끝까지 돈을 받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장 전 주무관은 “몇달 뒤에 다시 연락이 왔다”며 “몇번 뵈서 아는 분이었다, 전임자가 소개시켜줬고 최 전 행정관이 나오라는 자리에 갔더니 ㄱ씨가 있었던 경우가 있었다”고 소개했다. 

장 전 주무관은 “2011년 8월 8일 신길역 근처 포장마차에서 ㄱ씨로부터 2000만 원을 받았다”며 “쇼핑백 안에 검정 비닐봉지가 들어 있었고 그 안에 5만원짜기 4묶음의 돈이 있었다”고 폭로했다.

돈을 주는 이유에 대해 “이영호 비서관이 마련해주신 건데 정말 다른 뜻 없고 자기가 이상한 사람도 아니고 아무 걱정없이 받아서 쓰라고 ㄱ씨가 말했다”고 밝혔다.

전달자 역할을 한 ㄱ씨에 대해 장 전 주무관은 “출신이 포항이었고 공인노무사라고만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장 전 주무관은 “처음에는 사양하다가 결국 받았다”며 “증거로 하고 싶었던 마음이 있었고 좀 혹하는 마음도 있었다”고 털어놨다. 

그는 “이영호 비서관의 혐의를 입증하고 싶었다. 죽기 아니면 까무러치기라는 심정으로 받았다”며 “계속 보관을 했었다. 지금은 반납을 했다. 전달한 사람한테 다시 갖다 드렸다”고 밝혔다.

진행자인 시사평론가 김종배씨는 “얼마전 공개한 녹음 파일에서 최종선 전 행정관이 캐쉬를 달라면 주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는데 이 돈이 최 전 행정관이 대화하면서 얘기했던 그 캐쉬가 아니었는가, 입막음용 아니었는가 추정이 된다”고 지적했다. 

김종배씨는 “이영호 비서관이 집요하게 돈을 건네려고 했다”며 “이영호 비서관이 증거인멸 사건과 전혀 연관이 없는 사람이라면 그렇게 할 이유가 없다, 몸통은 이영호 비서관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아울러 장 전 주무관은 “조직에 특수활동비라는 예산이 있다”며 “이영호 비서관에 200만원,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실 국장 1명에 50만원, 최종석 행정관에 30만원씩 매달 총 280만원을 전달했다”고 폭로했다.

장 전 주무관은 “전임자로부터 인수인계 받았고 전임자도 아마 그렇게 했던 것으로 안다”며 “2009년 7월 발령나서 8월부터 전달해서 2010년 6월까지 내가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장 전 주무관은 “총 400만원을 이인규 공직윤리지원관의 결재 맡아서 인출했다”며 “수령증에는 이인규 비서관이 200만원 수령한 걸로 사인이 돼 있고 진경락 과장이 200만원 수령한 걸로 사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방송 말미에 김종배씨는 진경락 전 기획총괄과장의 입장을 전했다. 진 전 과장은 <오마이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특수활동비는 엄격한 보완이 요구되는 돈이어서 집행자 외에는 사용처를 알지 못한다”며 “특히 공무원은 특수활동비 사용과 관련해 비밀유지 의무가 있다”고 자세한 답변을 하지 않았다. 또 진 전 과장은 장 전 주무관의 폭로에 대해 “불편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며 “진실을 밝히는 것은 검찰 재수사나 법정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검찰 재수사가 끝나면 특검으로 갈 것 아니냐”며 “나도 마음 고생이 심할 것 아니냐”고 호소했다. 

청와대의 민간인 불법사찰 은폐 ‘입막음용 돈거래’ 폭로에 대해 민주통합당 MB정권비리 및 불법비자금 진상조사특별위원회는 “청와대 이영호 비서관 등은 2년 동안 특수활동비를 횡령한 것이고, 예산회계법을 위반한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민주당 진상조사특위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또 청와대가 국무총리실 공직윤리관실에 책정된 특수활동비를 유용하여 지급받았다는 것은 청와대가 국무총리실 공직윤리관실의 불법민간인 사찰에 깊이 개입하였음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규탄했다. 

민주당은 “청와대는 언제까지 은폐할 것인가”라며 “지금이라도 청와대가 민간인 불법 사찰 및 증거인멸에 조직적으로 개입하였다는 진상을 국민 앞에 고백하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검찰은 최종석 행정관, 조재정 행정관, 이영호 비서관 및 권재진 민정수석 등 청와대 관계자들의 불법 민간인 사찰, 증거인멸과 예산횡령에 대해 즉각 수사하여, 그 전모를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