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안철수, 경제민주화 정책 90% 이상 일치”
이정우 “이견 남았지만 정책 단일화 어려움 없어”
윤다정 기자  |  songbird@mediaus.co.kr  입력 2012.11.30  15:11:49
▲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통령 후보와 이정우 경제민주화위원장(오른쪽)이 지난 10월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동화빌딩 내 시민캠프에서 열린 경제민주화위원회 1차회의를 마친 후 대화하고 있다.ⓒ뉴스1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 캠프 산하 경제민주화위원회의 이정우 위원장이 “무소속 안철수 전 후보와 문재인 후보의 경제민주화 정책은 9할 이상 일치한다”고 밝혔다.

이정우 위원장은 30일 오후 서울 영등포 민주당 당사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약간의 차이를 제외하면 대부분 같아 ‘정책 단일화’에 어려움이 없었다”면서 “경제민주화 정책 부분은 거의 합의됐다”고 전했다.

두 후보는 재벌개혁의 핵심 의제인 출가총액제한제, 계열분리명령제, 기존 순환출자 해소 등에 있어서는 다소 이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이 위원장은 “공동선언 합의 당시는 단일화 이전에 정책협의를 진행했으므로 단일화가 되는 후보 측의 안을 주로 추진하는 것으로 서로 양해했다”며 “공동선언에 들어간 부분은 완전히 합의된 것이므로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정우 위원장을 비롯한 경제민주화위원회 위원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현재까지 100개 넘게 제출된 경제민주화 관련 법안 중 단 하나도 본회의를 통과한 법안이 없다”며 새누리당과 박근혜 후보를 규탄했다.

이 위원장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유일하게 관련 상임위를 통과해 올라온 법안인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은 새누리당이 법사위에서 일방적으로 처리를 거부하면서 언제 통과될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공공부문에서 매년 청년고용을 의무화한 청년고용할당제는 환경노동위에서 통과됐지만 고용노동부 장관이 법사위 통과를 반대하는 웃지 못할 사태가 벌어졌다”고 전했다.

이 위원장은 “새누리당과 박근혜 후보가 밖으로는 경제민주화를 이야기하지만 속으로는 경제민주화를 생각할 생각이 전혀 없다는 사실이 만천하에 드러나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여야 간에 이미 의견이 접근한 경제민주화 관련 법안이 10개가 넘는데 대선 전에라도 국회를 소집해 반드시 통과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