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직원 대치 상태 ··· 경찰, 이것이 최선이었나?
기사입력: 2012/12/12 [10:18]  최종편집: ⓒ 문화저널21  박진호기자  

ⓒ뉴시스

[문화저널21·이슈포커스·이코노미컬쳐] 지루하게 이어지고 있는 국정원 직원 김 모씨와 민주당 측의 대치에 대해 경찰의 조치를 비난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조속히 마무리하여 큰 논란으로 비화시키지 않을 수 있던 사안을 경찰이 제대로 대처하지 못해 문제를 키웠다는 것이다.

경찰은 11일 저녁, 김 씨와의 첫 대면에서 국정원 직원이냐고 물었고, 이에 김 씨가 사실을 부인하자 그대로 현장에서 철수했다. 민주당 측에서는 경찰이 현장에서 느슨한 대처를 하며 장시간의 대치상황을 만들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11일 밤 10시가 넘어 현장에 도착한 서초경찰서 권은희 수사과장은 상황을 정리하며 "국정원 직원이 갑작스러운 상황에 놀라고 불안한 상황이라 나오지 못하고 있다"며, "가족이 도착하면 문을 열고 입회를 원하는 이들과 함께 현장을 확인하게 해주겠다고 약속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김 씨는 친오빠의 도착 이후에도 문을 열지 않았고, 대치상황은 밤새 이어졌다. 민주당 문재인 후보 총무본부장은 컴퓨터 데이터의 증거 인멸 가능성을 거론하며 경찰과 검찰이 현장을 빠른 시일 내에 보존하고 압수수색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특별한 상황 변화는 나타나고 있지 않다. 

한편 이번 사건에 대해 경찰대 표창원 교수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경찰의 즉각적인 진입과 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국가적 대사인 대통령선거에 대한 국가기관의 불법적 개입, 여론조작 의혹은 즉각 진위를 가려 그 결과를 공개해야 할 사안"이라고 강조한 표 교수는 "경찰의 정당한 공무집행상의 문 개방 요구에 불응해 증거인멸의 우려가 커질 경우 경찰상 즉시강제를 발동, 현장진입후 진위가릴 조사 진행"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또한 결과가 허위제보라면 그로 인한 막대한 피해에 대해서는 경찰출동과 진입을 요구한 측에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따라서 경찰은 용기있고 결단력있게 즉각적으로 수사에 임하고 결과가 사실일 경우에는 정부 여당이, 허위일 경우는 야당측이 이에 대한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진호 기자 contract75@mhj21.com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