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벨]대형건설사 재무라인, 4대강 수사 '긴장'
검찰, 대우건설·GS건설 등 소환..비자금 수사 '촉각'
머니투데이 | 길진홍 기자 | 입력 2013.05.21 10:38
이 기사는 05월20일(09:00) 자본시장 미디어'머니투데이 thebell'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살리기 사업에서 입찰가격을 담합한 혐의를 받고 있는 대형건설사의 재무라인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사정당국이 이들 업체에 형법상 입찰 방해 혐의와 건설산업기본법 위반 혐의를 들이댄 가운데 회계파트 등 재무라인으로 수사를 확대하면서다.

검찰 수사가 비자금 조성이나 뇌물 수수로 번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되고 있는 가운데 수주 책임자에 이어 CFO(재무담당임원) 등 재무책임자 줄소환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 등은 지난 15일 검사 10여 명과 서울중앙지검 및 대검찰청 소속 수사관, 대검찰청 디지털포렌식 직원 등 198명을 보내 대형건설사 16곳과 설계업체 9곳 등 25개 업체를 압수수색했다.

이날 압수수색을 받은 대형건설사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건설부문, 대우건설, GS건설, 대림산업, 포스코건설, 현대산업개발, SK건설, 한화건설, 금호산업, 쌍용건설, 경남기업, 한진중공업, 계룡건설, 삼환기업, 코오롱글로벌 등이다.

파견 수사관은 현대건설이 25명으로 가장 많았고, SK건설 19명, 코오롱글로벌 18명, GS건설 18명, 금호산업 17명, 삼성물산 건설부문 15명, 대우건설 15명 순이었다.

검찰은 이날 회계자료와 입찰계약서 등을 확보했다. 이어 곧바로 입찰 당시 수주를 맡았던 업무와 기술파트 담당 임직원들을 소환해 조사를 벌였다.

압수수색 첫날인 15일 대우건설 입찰 책임자가 서울중앙지검 3차장 산하 강력부에서 소환 조사를 받았고, GS건설은 금융조사부에 출두했다. 16일에는 현대산업개발, SK건설 등의 임직원이 검찰에 소환됐다.

이어 쌍용건설 입찰 책임자가 20일 소환 통지를 받는 등 다음주부터 검찰수사가 본격화할 예정이다. 관심은 검찰 수사 확대 여부다. 검찰은 수사의 범위에 대해 선을 긋고 있지만 원가와 매출, 판관비 등 자금 이동경로를 추적하는 과정에서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이 포착될 경우 파장이 커질 수 있다. 이 경우 회계처리 업무를 맡았던 재무책임자들의 검찰 소환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대형건설사 재무담당 부장은 "공거래위원회 조사에서는 영업부 입찰관련 서류를 제출하는 데 그쳤다"며 "과징금 부과로 담함의혹이 일단락 된 상황에서 회계장부를 모두 압수한 것은 다른 의도가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더벨 길진홍기자 kjh@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