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kids.hankooki.com/lpage/study/200505/kd2005052613520445730.htm


[민족의 혼, 고구려 여행] 용강대총

<13> 왕궁 그림은 당시의 건축물·도로 연구에 소중한 자료

김용만 (우리역사문화연구소장)  입력시간 : 2005-05-26 13:54


귀접이 천장 형식은 동아시아에서는 고구려 뿐


우리 나라의 국보 제1호는 남대문이고, 북한 국보1호는 평양성입니다.


그런데 북한의 50 개 국보 가운데에 3호인 강서대묘를 비롯해 약수리 고분ㆍ용강대총ㆍ쌍영총ㆍ동명왕릉ㆍ안악 1~3호분 등 무려 20 기의 무덤이 들어 있답니다. 물론 그 상당수가 세계 유산으로 지정되었지요.


용강대총 내부 투시도. 일반 집처럼 기둥과 대들보가 그려져 있다.


오늘은 고구려 벽화 고분 가운데 북한 국보 10호인 용강대총을 살펴볼게요.


남포시 용강군 용강읍에 위치한 용강대총은 비교적 일찍 세상에 알려진 생활 풍속 그림이 담긴 벽화 고분입니다.


무덤은 널길과 앞방ㆍ사이길ㆍ널방으로 구성돼 있으며, 사이길 양쪽 옆에 벽 구멍을 만든 독특한 모습을 보여 줍니다. 널방 천장은 모서리에서 45 ℃ 방향으로 판석을 내밀어 모서리를 삼각형으로 줄여 가며 층층이 쌓아 올렸습니다.


이는 앞방 천장도 마찬가지인데, 천장을 3 부분으로 나눈 다음 널방과 같은 귀접이 천장(가장자리가 꺾인 천장)을 3 개 만들어 마치 3 개의 방처럼 만들어 놓았어요. 이 귀접이 천장은 고구려 석실 무덤의 특징 중 하나로 아름다운 천장 벽화를 그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줍니다.


용강대총 앞칸 성벽도. 무덤 주인이 살던 왕궁을 그린 것이다.


이런 천장 형식은 멀리 고대 메소포타미아에서 생긴 뒤, 그리스와 중앙 아시아를 거쳐 들어온 형태랍니다. 동아시아에서 이 기법으로 천장을 만든 나라는 오로지 고구려뿐입니다.


5세기 초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는 이 무덤은 벽화가 그려진 회벽이 오래 전 훼손되었습니다. 널방 벽화도 많이 손상되어 남벽의 연꽃 무늬 외에는 전혀 그 내용을 알 수 없습니다. 단지 앞방의 경우는 천장과 남벽 입구에 구름 무늬ㆍ불꽃 무늬ㆍ기둥, 그리고 성곽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성벽도는 무덤 주인이 살던 왕궁 그림


여기서 눈길을 끄는 것은 앞방 남벽에 그려진 성곽 그림입니다. 일반 주택보다 훨씬 큰 것으로 보아 성채 또는 무덤 주인이 살던 왕궁을 그린 것입니다.


우진각 지붕을 한 2층 문의 누각을 갖춘 이 건물은 궁성, 구체적으로 장수왕 시기에 만들어진 왕궁(안학궁)의 바깥 모습일 가능성이 큽니다. 문의 누각은 정문과 곁문에 따라 높이가 다르며, 성벽이 방향을 바꾸는 모서리에는 각루라 불리는 높은 누각이 있습니다. 또 성벽은 기와로 덮었으며, 문 앞에는 성벽과 나란하게 흑백 바둑판 모양을 한 포장길이 있습니다.


이 그림은 당시의 건축물과 도로 연구에 도움이 되는 소중한 자료입니다.


용강대총의 투시도를 살펴보면 마치 일반 집을 보는 것처럼 기둥과 대들보ㆍ대공(들보 위에 세워 마룻보를 받치는 짤막한 기둥) 등이 그려져 있습니다. 이 가운데 기둥은 사방 벽 모서리에 그렸는데, 무덤이 무너지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나타낸 것입니다.


용강대총 기둥과 공포의 장식 그림은 단청의 기원


무덤 윗부분의 공포(처마 끝의 무게를 받치려고 기둥 머리 같은 데에 짜 맞추어 댄 나무쪽)는 천장의 무게를 분산시켜 기둥에 전달하는 부분입니다. 이 공포 덕분에 높은 지붕과 무거운 기와를 얹을 수 있습니다.


또 공포 자체가 화려한 장식 기능도 합니다. 용강대총의 기둥과 공포에는 따라서 여러 장식 무늬가 그려져 있습니다. 이는 우리 건축의 아름다움을 빛내 주는 단청의 기원이라 할 수 있지요.


공포 위에 놓인 대들보는 천장과 4 벽의 구획이 되기도 합니다. 또 대들보 위에는 ‘∧’자형 대공을 놓아 그 위의 도리ㆍ종보 등 천장에 올라가는 가로 막대를 받쳐 주는 구실을 합니다.


무덤 안을 목조 가옥의 내부처럼 그리는 것은 고구려 고분 벽화의 큰 특징입니다. 우리는 이 때문에 옛 고구려의 건축물이 어떠했는지를 알 수 있어요. 만약 이 같은 벽화가 없었다면 고구려를 배경으로 하는 드라마나 영화 등을 제작하는 것은 상상하기 어려웠겠지요. 고분 벽화의 가치는 이처럼 다양하답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