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kids.hankooki.com/lpage/study/200503/kd2005030315303827960.htm


[민족의 혼, 고구려 여행] 세계 문화 유산 '고구려 유적'

<1> 고구려 유적은 길이 보존해야 할 인류의 소중한 유산

김용만 (우리역사문화연구소장)  입력시간 : 2005-03-03 15:32


고구려는 우리의 역사입니다. 중국이 현재 그들의 영토 안에 있었던 옛 나라들과 관계되는 것은 모두 자기네 역사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그것은 억지에 지나지 않습니다. 고구려는 누가 빼앗아 갈 수 없고, 또 빼앗길 수도 없는 우리의 역사인 것입니다. 조상들의 역사를 올바로 계승하고 발전시켜야 할 의무가 우리 후손들에게 있습니다. 이제 우리만의 유산을 넘어서 세계 문화 유산으로 자리잡은 고구려 유적들을 살펴보며, 우리의 뿌리와 미래를 다시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 /편집자


인류의 소중한 자연과 문화 '세계 유산'


인도 타지마할ㆍ이집트 피라미드ㆍ미국 그랜드 캐넌 등은 세계인들로부터 높은 가치를 인정 받아 보호되고 있는 세계 유산입니다.


오회분4호묘 천정에 그려진 황룡도. 예술성이 무척 뛰어남을 알 수 있다.


이들 세계 유산은 1978년 유네스코(UNESCOㆍ유엔 교육 과학 문화 기구)가 인류의 소중한 문화 및 자연을 보호하기 위해 ‘세계 유산 협약’을 제정, 각 나라가 신청한 유산을 심사한 후 등재한 것입니다.


세계 유산은 크게 문화ㆍ자연ㆍ복합 유산으로 나눠지며, 한번 등재되면 전쟁 등의 훼손으로부터 국제적 협력을 통해 보호 받습니다.


우리 나라도 1995년 이후 석굴암과 불국사ㆍ종묘ㆍ해인사 장경판전ㆍ창덕궁ㆍ수원 화성ㆍ경주 역사 유적 지구ㆍ고창 고인돌 유적 등 7 개의 세계 문화 유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훈민정음ㆍ조선왕조실록ㆍ직지심체요절ㆍ승정원 일기 등 4 개의 세계 기록 유산, 그리고 종묘 제례ㆍ판소리 등 2 개의 세계 무형 유산도 갖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북한은 지난 2000년부터 고구려 유적을 등록하기 위해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2004년 7월 1일에 고구려 옛 무덤 63 기가 세계 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북한의 움직임을 바라보던 중국도 역시 2004년에 고구려 옛 무덤 49 기와 왕성(오녀산성ㆍ환도산성ㆍ국내성), 광개토태왕릉비를 세계 유산으로 등재시켰습니다.


이로써 고구려인이 남긴 유산도 세계 유산으로 등재돼 세계인들의 관심 속에 보호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고구려 유적은 예술 역사적 가치 뛰어나


이 유적들이 등재된 것은 높은 문화적 가치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세계유산 상징 로고가 선명한 고구려 첫 수도인 오녀산성. 가운데 사각형은 인간을, 원은 자연을, 서로 연결된 것은 인간과 자연의 공존을 나타낸다.


특히 31 기(북한 16 기ㆍ중국 15 기)가 포함된 고구려 무덤의 벽화는 뛰어난 예술ㆍ역사적 가치를 갖고 있습니다. 이 벽화들은 의복ㆍ무기ㆍ악기ㆍ무용ㆍ천문학 등을 묘사해 역사ㆍ종교적 믿음과 당시대의 관습, 과학과 문화를 잘 드러냅니다.


이와 아울러 고구려의 여러 무덤들도 뛰어난 건축적 요소를 지녔으며, 무덤 건설에서 드러난 고구려의 장례 의식은 일본을 포함한 주변 지역 문화에 큰 영향을 끼쳤다는 큰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오녀산성은 고구려 최초의 왕성이며, 국내성은 역사상 가장 긴 평원에 건설된 왕성입니다. 또 환도산성은 전쟁에 대비한 방어적 성격의 도성으로써 가치를 인정 받고 있습니다. 광개토태왕릉비의 경우 고구려인이 남긴 풍부한 기록이 담긴 최대의 석비로써 엄청난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고구려인이 남긴 문화 유산은 곧 고구려 역사의 산물입니다.


이런 유산이 이제야 세계인들로부터 길이 보존될 만한 가치를 인정 받았다는 것은 늦었지만, 참으로 다행한 일입니다. 이를 계기로 고구려가 문명 대국으로도 널리 알려졌으면 하는 기대를 갖게 됩니다. 더 나아가 이 세계 유산들을 살펴봄으로써 고구려 문명이 갖는 세계적 보편성과 특수성, 그리고 인류 보편의 가치를 지닌 고구려 문명의 실체를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울러 뛰어난 문명적 성취를 이룬 고구려인의 삶의 흔적도 엿볼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의 우리를 알기 위해서라도 고구려인이 남겨준 유산을 이제부터라도 제대로 알고 배워야 하겠습니다.




Posted by civ2
,